구윤철 "공공기관 투자 촉진...연말까지 7조 원 추가집행"

구윤철 "공공기관 투자 촉진...연말까지 7조 원 추가집행"

2025.09.08. 오전 11:4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기관 투자를 촉진해 연말까지 당초보다 7조 원 수준을 추가로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구 부총리는 오늘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한 취임 뒤 첫 기자간담회에서 "경기 대응과 민생활력, 생활물가 관리 같은 거시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경제정책 목표를 정밀하게 정해서 최대한 이른 시일 내 가용가능한 모든 재원을 총투입해 단시간에 성과를 내겠다"며 "그렇지 않으면 기술변화 속도가 너무 빠르기에 글로벌 경제에서 한국이 도저히 못 따라간다"고 지적했습니다.

재정 역할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국가부채가 크게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재정혁신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기재부 2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재정구조혁신 태스크포스를 이번 달에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그동안 지출효율화를 재량 지출에서 많이 했는데, 의무지출에서도 이번에 한 것 이외에도 더 찾아보려고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구 부총리는 인공지능 대전환과 초혁신 경제를 위한 30대 프로젝트와 관련해서는 다음 달 말까지 쟁점 프로젝트의 로드맵을 마련하고, 예산이 편성되는 대로 내년 1월 즉시 실행하는 속도전으로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성수품 공급 확대와 할인지원 등 조만간 추석 민생 대책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YTN 이승은 (se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