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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추진하는 '만 원 이하 주문 중개수수료 면제'가 실효성이 없다는 소비자단체 지적이 나왔습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배민의 수수료 면제 정책은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주문 자체가 드문 구조"라며 "실효성에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지난해 하반기 배달앱 입점 외식업주 50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태 조사에서 배민, 쿠팡이츠, 요기요 등 주요 배달앱의 최소 주문 금액은 평균 만4천 원대였습니다.
다수 업주는 이 조사에서 "소액 주문 자체를 받지 않는 구조가 이미 정착돼 단순한 수수료 면제는 실질적인 체감 효과가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배민의 정책이 실효성이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업주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면서 "배달 수수료 면제가 진정한 상생으로 작동하려면 업주와 소비자 모두의 주문 구조를 반영한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9일 만 원 이하 주문에 대한 중개이용료를 전액 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TN 이승은 (sele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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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 업주는 이 조사에서 "소액 주문 자체를 받지 않는 구조가 이미 정착돼 단순한 수수료 면제는 실질적인 체감 효과가 없다"고 답변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배민의 정책이 실효성이 있는지 검증하기 위한 업주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면서 "배달 수수료 면제가 진정한 상생으로 작동하려면 업주와 소비자 모두의 주문 구조를 반영한 정교한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지난 19일 만 원 이하 주문에 대한 중개이용료를 전액 면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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