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경제] 오늘의 마감증시-어제 하락 만회하는 상승장으로 마무리

[생생경제] 오늘의 마감증시-어제 하락 만회하는 상승장으로 마무리

2022.05.13. 오후 4:1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생생경제] 오늘의 마감증시-어제 하락 만회하는 상승장으로 마무리
AD
■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 진행 : 전진영 PD
■ 방송일 : 2022년 5월 13일 (금요일)
■ 대담 : 서인원 신한금융투자 PB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오늘의 마감증시-어제 하락 만회하는 상승장으로 마무리


◇ 전진영 PD(이하 전진영)> 이번 코너는 생생한 주식 토크를 전해드리는 생생한 마감 시황입니다. 신한금융투자 서인원 PB 전화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서인원 신한금융투자 PB(이하 서인원)> 안녕하십니까. 신한금융투자 서인원 PB입니다.

◇ 전진영> 오늘 주식 시장 어땠을까요?

◆ 서인원> 어제 하락 폭을 만회하는 상승하는 장이었습니다. 코스피는 2.12%상승한 2604.24포인트, 코스닥은 2.32% 상승하여 853.04포인트로 마감하였습니다. 전일 미국장이 혼조세를 보인데 반해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마이크론은 상승한 부분이 우리나라 장에 긍정적이었고요. 시장 참여자들이 과매도라는 인식을 가졌는지 어제의 조정분을 회복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중국에서는 베이징에서의 택배, 배달 중단설. 와락다운 루머를 일축하기도 했고요. 상하이에서도 봉쇄완화 일정을 공개하면서 봉쇄 완화 기대감 또한 영향을 준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가 2.47% 상승하면서 66500원으로 마감했고요. 실적 쇼크를 기록한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제외한 코스피 코스닥 대부분의시총상위주들이 상승했습니다. 미국채 금리가 2년물 5년물 10년물 너나할 것 없이 전반적으로 하락하고 스프레드도 넓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어제 코스닥 하락을 주도하던 게임 엔터 등의 성장주들이 오늘은 반등에 성공했고 코스피보다 더 큰 상승폭을 기록했습니다. 장 초반부터 상승 출발하여 상승폭을 키우는 모습이 양 시장 모두에서 발견되었고요. 아시아 증시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그런 하루였습니다. 중국도 상승하는 모습이었고 니케이 2.64%, 대만 가권 1.38% 항셍 2.41% 씩 상승했습니다. 수급의 경우 개인의 경우 8일 연속 매수가 끝나고 오늘은 매도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장초반 외국인의 매도가 있었지만 11시쯤부터 매수로 전환하여 6거래일 만에 매수로 돌아서 소폭 매수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오늘 기관은 연기금 매수가 들어오면서 큰 폭의 매수를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코스닥의 경우 개인은 매도, 외국인과 기관은 매수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외국인의 경우 ITHW와 IT부품 제조 업종위주로 매수가 들어온 점이 특징적이었습니다.

◇ 전진영> 다른 이슈는 없을까요?

◆ 서인원> 환율의 경우 달러인덱스가 20년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장 초반 1290원을 터치하였지만 하락 전환해 1284.2원으로 마감했습니다.

◇ 전진영> 업종별로는 어땠을까요?

◆ 서인원> 어제 업종하락률 1위를 기록했던 기계 업종이 오늘은 상승률 1위를 기록했고요. 이외에도 화학, 전기전자 업종이 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화학업종의 경우 어제 실적쇼크를 기록한 LG생활건강과 관련된 화장품 주식들은 오늘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차전지는 전일 미국장에서 리비안과 루시드가 급등했었는데 그 영향으로 후성, 한솔케미칼 등이 상승했고 LG화학을 비롯한 나머지 화학주들도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도 오랜만에서 상승했습니다. 삼성전자 2.47%, LG에너지솔루션 3.22%, SK하이닉스 3.21%씩 시가총액 상위주들이 속한 전기전자 업종도 반등했습니다. 하락한 업종은 많지 않았는데요. 종이목재 업종과 의약품 0.46%, 0.42% 씩 하락하는 모습이었습니다.

◇ 전진영> 특징주나 특징섹터는 어디였을까요?

◆ 서인원> 오늘 셀트리온 3형제가 모두 급락에 52주 신저가를 기록했는데요. 큰 형셀트리온의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대비 급감하면서 3개사 모두 장 초반 52주 신저가를 기록했고 셀트리온 6.15%, 셀트리온제약 2.79?%, 셀트리온헬스케어 4.54% 씩 하락하여 마감했습니다. 오늘 코스닥에서 게임주들이 대폭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그 중에서도 오늘 엔씨소프트가 오늘 실적발표에서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하면서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10.29%나 상승했는데요. 이외에도 어제 실적쇼크에 급락했던 위메이드가 5.32%, 컴투스 4.76%씩 상승하는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넷마블의 경우1분기 영업 손실 119억원을 기록하면서 적자 전환했다는 소식에 13.83%나 급락하였습니다. 실적에 따라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고, 더 하락하기도 하는 엇갈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 전진영> 네, 오늘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 서인원> 네 감사합니다.

◇ 전진영> 지금까지 대한민국 자본시장 대표 증권사를 지향하는 신한금융투자의 서인원 PB였습니다.




YTN 장정우 (jwjang@ytnradi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