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무용지물...성난 소비자들 "환불하라" 장사진

'머지포인트' 무용지물...성난 소비자들 "환불하라" 장사진

2021.08.13. 오후 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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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편의점과 빵집, 식당 등 전국에 있는 지점에서 사용 가능했던 결제 플랫폼이 갑자기 무용지물이 됐습니다.

업체 본사에는 환불을 요구하는 사람들이 끝없이 몰려들었지만, 신속한 사태 해결은 어려워 보입니다.

조용성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아침 일찍 서울의 한 사무실에 분노한 고객들이 가득 찼습니다.

사무실 직원으로 지목받은 사람들은 환불을 요구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였습니다.

고성이 오가는 사무실 밖에는 계단에 이어 길거리로 굽이굽이 뻗은 줄이 어림잡아 5백여m.

환불 신청 용지를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방역 문제와 안전사고를 대비해 경찰과 구청 관계자가 현장에 배치되기도 했습니다.

[영등포구청 관계자 : (방역) 계도 활동한 거죠. 피해자들한테 저희가 뭐…진짜 격앙되어서 멀리서 오신 분들이니까 ….]

전국 프랜차이즈 식당과 빵집, 편의점을 비롯해 제휴를 맺은 소규모 가게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홍보한 머지포인트는 지난 2년 동안 천억 원 정도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20% 할인된 가격으로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알려져 판매액이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1일 전자금융업으로 등록되지 않은 점을 지적받은 뒤 머지포인트 앱에서는 사용처 대부분이 사라져 피해를 우려한 소비자들의 항의가 시작됐습니다.

[머지포인트 구매자 : (사람들이) 여기 오면 48%라도 환불을 해준다길래 없어지는 것보다 뭐라도 받는 게 낫다 싶어서 줄을 섰어요. 저는 27만 원 정도 (포인트가) 남았고 제 주변에는 80만 원, 70만 원 이런 사람들도 많아요.]

머지포인트 업체는 올해 안에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사무실 집기까지 반출된 상황이어서 정상화 여부는 불투명해 보입니다.

또 일각에서 수익 구조에 의문을 제기했음에도 이를 판매해온 오픈마켓과 관리 감독하는 금융당국도 책임을 온전히 벗어나기 쉽지 않아 보입니다.

YTN 조용성입니다.

YTN 조용성 (choys@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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