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고 조사위 첫 구성..."계획서대로 해체했는지 확인"

국토부, 사고 조사위 첫 구성..."계획서대로 해체했는지 확인"

2021.06.11. 오후 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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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학연 전문가 10명으로 구성…두 달간 운영
지자체 허가·감리 지정에도…"재발방지책 논의"
"해체 과정에서 구조물 상태 바뀌는데 대비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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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가 광주 건물 붕괴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을 막기 위한 조사위원회 첫 회의를 여는 등 본격적인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정부는 일단 철거업체가 제출한 해체계획서상에는 큰 문제는 없는 것으로 보고, 실제 해체 과정이 제대로 이뤄졌는지부터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신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토교통부가 광주 건축물 붕괴 사고를 유발한 원인을 포괄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중앙건축물 사고조사위원회를 구성했습니다.

건축물 철거공사 허가부터 현장시공 과정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모두 들여다보게 됩니다.

지난해 5월 건축물 관리법이 시행된 뒤 중앙건축물 사고조사위 구성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노형욱 / 국토교통부 장관 (지난 10일) : 이번 사고가 왜 일어났는지에 대한 원인 규명이 먼저일 것 같습니다.]

조사위원회는 군산대 이영욱 교수를 위원장으로 산학연 전문가 등 민간위원 10명으로 꾸려져 두 달간 운영됩니다.

위원회는 구성 첫날, 국토안전관리원 호남지사에서 첫 회의를 하고 사고조사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먼저 시공과 건축구조 등으로 업무를 나누고, 조사에 필요한 서류 등도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또 해체 작업 과정을 담은 동영상을 확보하고, 붕괴 순간 시뮬레이션도 진행하며, 현장 관련자들을 불러 청문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앞서 지난해 건축물 관리법을 제정하면서 지자체에 안전계획이 포함된 해체계획서를 제출해 허가를 받고, 지자체는 감리자를 지정하도록 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제도상의 문제인지, 운영상의 문제인지를 따져 재발 방지 대책도 내놓을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아직 이르지만, 해체계획서상으로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계획서와 실제 해체 과정이 다른 순서로 되지 않았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전문가들도 해체 공사는 시간이 지나면서 구조물의 상태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수인데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홍성걸 /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 : 해체 공사는 시간별로 구조물 상태가 계속 변합니다. 이에 대한 각별한 안전 조치가 필수적입니다. 부분적으로 남아있는 구조물의 안전 조치가 미흡했다고 평가됩니다.]

국토부는 조사가 완료되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사고 조사의 모든 과정과 결과를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YTN 신윤정[yjshine@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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