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자막뉴스] '살구씨', 암 치료 효과?...위험한 소문의 실체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9-06-05 13:41
인터넷 쇼핑몰에 '살구씨'를 검색하자 비누와 기름, 통 씨앗 등 다양한 제품이 검색됩니다.

살구씨는 피부와 기관지, 혈액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장품과 한약재에 쓰이고 있지만, 식품 원료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살구와 복숭아, 매실 씨앗 등에 있는 '아미그달린'이란 성분은 청산가리로 알려진 '시안화 수소'로 효소 분해됩니다.

이를 과다 복용할 경우 구토와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살구씨가 들어간 식품이 인터넷에서 대거 불법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살구씨와 살구씨로 만든 가루, 기름, 캡슐 등 다양한 형태로 대부분 해외 제품들을 판매업자가 직접 배송해주는 방식이었습니다.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식품 원료로 일부 사용이 가능하지만, 시안화 수소 함량 기준을 규정해 놓고 기준치 이하로만 섭취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살구씨 주사제도 판매되고 있었는데, 암세포를 분해한다는 근거 없는 소문이 인터넷 카페 등에서 퍼지며 찾는 사람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제란 / 한국소비자원 식의약안전팀 : 다수의 연구 결과에서도 암 치료에 효과가 없으면서 시안화 중독과 같은 부작용을 더 지적하는 사례들이 많습니다. 미 FDA에서는 1977년 임상시험 결과 암 치료에 효과가 없다는 이유로 허가를 취소한 바 있습니다.]

소비자원은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살구씨 식품을 판매 중지하고, 관계부처에 살구씨 제품의 유통과 통관 금지, 관리 강화를 요청하기로 했습니다.

취재기자 : 신윤정
촬영기자 : 정희인
그래픽 : 이지희
자막뉴스 : 육지혜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