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제 여부 불분명"...車업계, 안도·아쉬움 교차

"면제 여부 불분명"...車업계, 안도·아쉬움 교차

2019.05.18. 오후 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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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이 수입차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6개월 연장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정부는 정확한 의미를 분석하면서 신중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는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며 안도하고 있지만, 불확실성이 연장된 만큼 대미 수출 전략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신윤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유럽연합과 일본, 그 외 다른 나라에서 수입되는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결정을 180일 연기하기로 했다."

미국의 이 발표에 우리나라가 포함되는지는 명확하지 않은 것으로 정부는 파악하고 있습니다.

일부 외신에서 한국과 멕시코, 캐나다가 관세 부과 대상에서 사실상 제외됐다고 분석했지만, 예단할 수 없다며 신중한 모습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한국이 관세 부과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판단할 근거가 없다"며 "시간을 두고 최종 면제 여부를 파악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우리 자동차 업계와 협력업체들의 매출뿐 아니라 일자리와도 직결되는 미국의 관세 부과 결정을 긴장 속에 주시해 왔습니다.

[김용래 / 산업통상자원부 차관보(지난2월) : 아시다시피 자동차 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 생산의 14% 고용의 12%를 차지하고 있는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미국의 자동차 232조가 부과되는 경우에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굉장히 클 것으로….]

자동차 업계는 안도 속에서도 아쉬움이 교차하는 분위기입니다.

당장 최고 세율 25%의 관세가 적용되지 않아 미국 수출에 타격은 없지만,

'관세 면제' 기대감 속에서 확실한 면제 대상에서 빠진 채 불확실성은 연장됐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대미 수출 전략을 고심하는 한편,

언제든 불거질 수 있는 관세 위협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도 숙제로 남았습니다.

[장문수 / 현대차증권 책임연구원 : 정권교체가 몇 년에 한 번씩 있고, 행정부의 정책 기조 자체가 20~30년을 내다보고 접근하지 않기 때문에 100년 사업을 내다보고 하는 자동차 산업 입장에서는 (미국) 현지에다 공장을 짓는다는 전략은 상당히 큰 결정이 될 겁니다.]

결국, 자동차 업계 안팎에서는 특정 국가에 대한 수출 의존도를 낮추는 수출 다변화가 최선으로 꼽힙니다.

이를 위해 제조사들이 새로운 수출국을 개척하기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습니다.

YTN 신윤정[yjshine@ytn.co.k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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