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정부, 9개 터널 안전점검 착수
Posted : 2012-12-05 15:41
정부가 지난 2일 일본에서 발생한 터널 붕괴 사고와 관련해 국내 9개 터널에 대한 안전점검에 착수했습니다.

국토해양부는 국내 도심부에 설치된 '횡류식 터널' 9곳에 대한 안전점검을 지방자치단체에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국토부가 안전점검에 나선 터널은 남산1호터널과 남산2호터널, 홍지문터널, 정릉터널,부산 황영터널, 구덕터널, 하동 삼신봉터널, 제천 박달재터널, 춘천 배후령터널 등입니다.

이들 9곳은 붕괴 사고가 발생한 일본 야마나시현 사사고 터널과 같은 '횡류식 터널'이지만, 천장이 철근으로 엮은 뒤 콘크리트를 매립하는 공법으로 설계돼 무너질 염려가 없다고 국토부는 설명했습니다.

횡류식 터널은 콘크리트 천장 위쪽에 배기가스 환기용 덕트를 만든 것으로, 지난 1970년대만 해도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터널 중간에 배기구나 환기용 선풍기를 설치하는 '종류식 터널'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일본에서 발생한 터널의 천장은 패널식으로 조립돼 국내의 횡류식 터널들과는 다른 구조라면서 다만 국내 에서도 유사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지자체에 안전 점검을 통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임승환 [shlim@ytn.co.kr]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