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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도전에서 실전까지> "매출 부진 점포를 위한 점포 클리닉" -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
[YTN FM 94.5 '생생경제']
경기불황으로 인해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가게들이 늘고 있습니다.
자영업으로 희망찾기를 하려다가
오히려 창업을 하기 전보다
더 어려워지는 자영업자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막연히 경기탓, 상권탓, 남의탓만 하고 있을 수도 없죠.
오늘은 영업부진, 매출부진 등 경영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자영업 점포들을 위한 점포클리닉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창업컨설팅사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입니다.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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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1> 최근 상권에서는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가게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시장상황은 어떠한가요?
------------------------------------------------
김상훈A1>
1) 최근 상권에서는 잘된다는 소리보다 안된다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린다
2) 특히 외식업, 판매업, 서비스업 할 것없이 자영업 점포간 경쟁은
심화되고 있고 대기업들의 대형유통업체의 잇달은 오픈으로 인해서
영세자영업 점포들의 한숨소리가 커지고 있다.
3) 최근에는 브랜드간 경쟁에서 빌린 가맹점 실패사례가 늘고 있다..즉 정부의 프랜차이즈 활성화대책에 힙입어 현재 공정위에는 2781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본사가 영업중이다. 등록안된 브랜드까지 합한다면 3500개 이상 브랜드가 영업중이다.
4) 창업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본다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하겠다는 수요는 현저히 줄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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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2> 그렇다면 매출부진 또는 창업실패의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주로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창업실패의 원인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
김상훈A2>
1) 창업 아이템 및 브랜드 라이프사이클 저하로 인한 문제
- 상권내 경쟁과다의 문제
2) 상권입지의 문제, 즉 점포입지개발의 문제점으로 실패하는 경우
3) 고객관리, 직원관리의 문제
4) 홍보마케팅의 문제(인터넷 블로그마케팅의 미비, 네이버 검색키워드)
5) 외부적인 악재로 인한 문제
(광우병, 구제역, 비브리오, 콜레라, 만두파동 AI 파동 등의 문제)
6) 시설의 문제(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의 문제)
7) 창업주체 경쟁력의 문제
8) 기타문제(부부이혼, 간접투자, 동업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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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3> 실패요인이 정말 다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인테리어나 간판의 문제로 인해서 실패점포로 귀결되는 경우도 있나봅니다. 어떤 문제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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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3>
1) 매출부진을 겪는 매장의 상당부분은 매출상승으로 이어지려면 간판이라도 바뀌면 다시 소비자의 선택의 우선순위에 안에 들어갈 수 있다
물론 프랜차이즈의 경우 대부분 본사에서 디자인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2) 매출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장사안되는 매장은 소비자가 대부분 알고 있는 매장이다
때문에 간판이라도 새롭게 바꿔야만 다시 소비자가 주목한다는 얘기다.
3) 사실 매출부진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경우 재투자비용이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최소비용을 들여서 매출반등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은 새로운 간판을 통해서 새로운 컨셉을 선보이는 방법이다.
4) 간판에는 전면간판이나 돌출간판도 있지만,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현수막이나 노랭을 설치함으로인해서 소비자시선을 주목시키는 방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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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4> 그렇다면 경영이 어려운 소상공인 입장에서의 가장 큰 궁금증이라면 역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일꺼 같은데요. 매출극대화를 위한 처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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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4>
1) 업종별로 컨설팅 처방은 다양하게 도출되고 있다.(경영개선, 업종전환, 폐업)
2) 외식업의 경우 매출극대화를 위한 점포클리닉 대안의 유형이라면
첫째, 신구메뉴를 추가하는 방법(기존의 메뉴로는 안정매출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새로운 주메뉴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음, 주메뉴는 사업성이 검증된 업체에서 직접 배워오는 전수형태의 방법론까지 제시
둘째, 인터넷마케팅 등 홍보마케팅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내부시스템을 정비하고 강화하는 방안(오픈한지 6개월 이내 매장인 경우)
셋째, 경쟁력있는 아이템으로의 업종전환을 유도하는 방안
넷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방법이 없는 매장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매장을 정리하는 수순, 즉 폐업컨설팅에 대한 방법론도 제시하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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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5> 전국의 소상공인입장에서 스스로 자기가 운영하는 점포에 대해서 자가진단을 통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대안을 찾는 방법은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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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5> 점포클리닉 자가진단법
1) 소비자 만족도조사를 실시해 보는 것이 가장 최선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점포의 경우 매출부진의 궁극적인 원인은 소비자
들이 정확히 간파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소비자조사의 방법은 주인이 직접 매장내에서 고객들의 반응을 체크하는 방법도 있지만...이 방법의 경우 소비자의 객관적인 의견도출의 한계 발생함3) 가장 좋은 방법은 알바생을 고용해서 해당 매장이 출점한 상권에 투입해서 유동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 조사법>이 최선임.
4) 예를 들어 삼겹살전문점이라면 해당상권내에 5개의 삼겹살집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삼겹살집은 어느집인지, 왜 가는지? 그리고 우리가게(해당매장)에 대한 이용고객들의 불만사항은 무엇인지를 현장에서 인터뷰조사를 실시
5) 이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맛, 가격, 서비스, 전체적인 가격대비 만족도에서 해당 매장이 어느지점에 포지셔닝되는지를 주인스스로 판단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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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6> 마지막으로 자영업컨설팅 등 점포클리닉 수행하는데 있어서 소상공인 입장에서 유의할 점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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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6>
1) 잘못된 처방으로 인해 부작용을 경계해야 한다. 제대로된 분야별 전문가와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2) 제대로된 처방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재투자금액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수 있다. 간판 천갈이만 하더라도 모두 비용이기 때문. 최근 정부에서는 경영개선교육 20시간을 수료하면 경영개선자금을 3000만원이내에서 저리로 융자해주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곽수종> 혹시 전국에서 점포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자영업 사장님들 계시면 매출부진을 겪고있는 운영상황을 꼼꼼히 적어서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방송을 통해서 문제점을 찾고, 대안을 찾아보는 시간도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 감사합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이었습니다.
(www.startO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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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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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불황으로 인해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가게들이 늘고 있습니다.
자영업으로 희망찾기를 하려다가
오히려 창업을 하기 전보다
더 어려워지는 자영업자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막연히 경기탓, 상권탓, 남의탓만 하고 있을 수도 없죠.
오늘은 영업부진, 매출부진 등 경영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자영업 점포들을 위한 점포클리닉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창업컨설팅사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입니다.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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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1> 최근 상권에서는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가게들이 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시장상황은 어떠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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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1>
1) 최근 상권에서는 잘된다는 소리보다 안된다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린다
2) 특히 외식업, 판매업, 서비스업 할 것없이 자영업 점포간 경쟁은
심화되고 있고 대기업들의 대형유통업체의 잇달은 오픈으로 인해서
영세자영업 점포들의 한숨소리가 커지고 있다.
3) 최근에는 브랜드간 경쟁에서 빌린 가맹점 실패사례가 늘고 있다..즉 정부의 프랜차이즈 활성화대책에 힙입어 현재 공정위에는 2781개의 프랜차이즈 가맹점 본사가 영업중이다. 등록안된 브랜드까지 합한다면 3500개 이상 브랜드가 영업중이다.
4) 창업교육 수강생을 대상으로 본다면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하겠다는 수요는 현저히 줄고 있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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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2> 그렇다면 매출부진 또는 창업실패의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주로 소상공인들이 겪고 있는 창업실패의 원인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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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2>
1) 창업 아이템 및 브랜드 라이프사이클 저하로 인한 문제
- 상권내 경쟁과다의 문제
2) 상권입지의 문제, 즉 점포입지개발의 문제점으로 실패하는 경우
3) 고객관리, 직원관리의 문제
4) 홍보마케팅의 문제(인터넷 블로그마케팅의 미비, 네이버 검색키워드)
5) 외부적인 악재로 인한 문제
(광우병, 구제역, 비브리오, 콜레라, 만두파동 AI 파동 등의 문제)
6) 시설의 문제(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의 문제)
7) 창업주체 경쟁력의 문제
8) 기타문제(부부이혼, 간접투자, 동업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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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3> 실패요인이 정말 다양하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인테리어나 간판의 문제로 인해서 실패점포로 귀결되는 경우도 있나봅니다. 어떤 문제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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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3>
1) 매출부진을 겪는 매장의 상당부분은 매출상승으로 이어지려면 간판이라도 바뀌면 다시 소비자의 선택의 우선순위에 안에 들어갈 수 있다
물론 프랜차이즈의 경우 대부분 본사에서 디자인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2) 매출이 떨어진다고 생각한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장사안되는 매장은 소비자가 대부분 알고 있는 매장이다
때문에 간판이라도 새롭게 바꿔야만 다시 소비자가 주목한다는 얘기다.
3) 사실 매출부진을 겪는 소상공인들의 경우 재투자비용이 거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때문에 최소비용을 들여서 매출반등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은 새로운 간판을 통해서 새로운 컨셉을 선보이는 방법이다.
4) 간판에는 전면간판이나 돌출간판도 있지만,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현수막이나 노랭을 설치함으로인해서 소비자시선을 주목시키는 방법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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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4> 그렇다면 경영이 어려운 소상공인 입장에서의 가장 큰 궁금증이라면 역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일꺼 같은데요. 매출극대화를 위한 처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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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4>
1) 업종별로 컨설팅 처방은 다양하게 도출되고 있다.(경영개선, 업종전환, 폐업)
2) 외식업의 경우 매출극대화를 위한 점포클리닉 대안의 유형이라면
첫째, 신구메뉴를 추가하는 방법(기존의 메뉴로는 안정매출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다면 새로운 주메뉴를 추가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음, 주메뉴는 사업성이 검증된 업체에서 직접 배워오는 전수형태의 방법론까지 제시
둘째, 인터넷마케팅 등 홍보마케팅 방법론을 제시함으로써 내부시스템을 정비하고 강화하는 방안(오픈한지 6개월 이내 매장인 경우)
셋째, 경쟁력있는 아이템으로의 업종전환을 유도하는 방안
넷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혀 방법이 없는 매장도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매장을 정리하는 수순, 즉 폐업컨설팅에 대한 방법론도 제시하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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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5> 전국의 소상공인입장에서 스스로 자기가 운영하는 점포에 대해서 자가진단을 통한 문제점을 찾아내고, 대안을 찾는 방법은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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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5> 점포클리닉 자가진단법
1) 소비자 만족도조사를 실시해 보는 것이 가장 최선
매출부진을 겪고 있는 점포의 경우 매출부진의 궁극적인 원인은 소비자
들이 정확히 간파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2) 소비자조사의 방법은 주인이 직접 매장내에서 고객들의 반응을 체크하는 방법도 있지만...이 방법의 경우 소비자의 객관적인 의견도출의 한계 발생함3) 가장 좋은 방법은 알바생을 고용해서 해당 매장이 출점한 상권에 투입해서 유동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 조사법>이 최선임.
4) 예를 들어 삼겹살전문점이라면 해당상권내에 5개의 삼겹살집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삼겹살집은 어느집인지, 왜 가는지? 그리고 우리가게(해당매장)에 대한 이용고객들의 불만사항은 무엇인지를 현장에서 인터뷰조사를 실시
5) 이를 통해서 소비자들의 맛, 가격, 서비스, 전체적인 가격대비 만족도에서 해당 매장이 어느지점에 포지셔닝되는지를 주인스스로 판단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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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수종Q6> 마지막으로 자영업컨설팅 등 점포클리닉 수행하는데 있어서 소상공인 입장에서 유의할 점이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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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훈A6>
1) 잘못된 처방으로 인해 부작용을 경계해야 한다. 제대로된 분야별 전문가와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
2) 제대로된 처방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재투자금액에 대한 부담감을 가질 수 있다. 간판 천갈이만 하더라도 모두 비용이기 때문. 최근 정부에서는 경영개선교육 20시간을 수료하면 경영개선자금을 3000만원이내에서 저리로 융자해주는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곽수종> 혹시 전국에서 점포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자영업 사장님들 계시면 매출부진을 겪고있는 운영상황을 꼼꼼히 적어서 저희에게 보내주시면 방송을 통해서 문제점을 찾고, 대안을 찾아보는 시간도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 감사합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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