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너도나도 다 하는 커피전문점 창업의 모든 것" [YTN FM]

[창업] "너도나도 다 하는 커피전문점 창업의 모든 것" [YTN FM]

2012.06.04. 오후 6:1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창업> "너도나도 다 하는 커피전문점 창업의 모든 것" -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소장

[YTN FM 94.5 '생생경제']

요즘 시장에 나가보면 보이는 것이 커피집이라고 할 정도로
커피전문점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여성창업자는 물론 최근엔 퇴직하는 베이비부머세대들도
깨끗한 커피전문점 창업을 희망하고 있는데요.
요즘 커피전문점 창업시장 어떤지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소장입니다.


안녕하세요

-----------------------------------------
1) 우리나라 커피전문점 시장시장은 어느정도인가요?
-----------------------------------------

A.
- 2011년 말 기준으로 전국의 커피전문점 수는 1만2381개
- 커피전문점 수는 2006년도에 1254개, 2007년도 2305개, 2008년도 3666개, 2009년도 5297개, 2010년도 8038개로 매년 큰 폭으로 성장중임
하고 있으며 이 같은 추세라면 올해에는 1만 5천 개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 우리나라의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10년 1조5000억 원대를 기록한 이후 2011년도에는 무려 2조4000억 원대에 이른다. 올해에는 3조원이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
2) 커피전문점 하면 그 옛날 다방커피시대부터 다양한 컨셉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아이템이 아닌가 하는데요. 우리나라 커피전문점의 역사를 한번 점검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습니까?
-----------------------------------------

A.
** 커피전문점의 역사.
60-70년대 다방커피시대(마담, 레지의 경쟁력) => 80년대 원두커피시대(쟈뎅, 도토루) 80년대 후반에서 90년대 초반까지의 부동의 호황아이템 => 90년대 초반중반 고급커피시대(보디가드, 테이블마다 전화기놓고 커피한잔 6000원-7000원) => 2000년이후 에스프레소 커피시대로 발전했다. => 에스프레소는 대형커피점과 테이크아웃 형태의 커피점으로 양분된 상황
=>최근엔 5억원 이상 투자하는 대형커피프랜차이즈 시장과 중소형 커피점사이에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임.


-----------------------------------------
3) 상권에서 보면 크고 작은 커피들이 많은데요. 특히 소형 커피전문점의 경우 실패율이 높은 경우를 자주보게 된다.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

A.
1) 공급시장의 급팽창으로 인한 경쟁력 상실(국내 체인본사의 난립과 대형 브랜드의 시장장악력이 높다는 점이 소형매장으로 실패율을 높이는 한 요인)
2) 커피전문점을 선호하는 창업자들의 경우 대개는 남성보다는 여성층 창업자가 많다.투자금액 역시 1억 이내의 소자본으로 창업을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쉽게 창업할 수 있는 컨셉으로 생각한다.
3) 하지만 소형커피 즉, 테이크아웃위주의 커피전문점의 경우 커피만 팔아서 수익성을 담보하기가 쉽지 않다.
4) 또한 영업형태도 매장내매출 및 테이크아웃판매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권에 따라서는 배달서비스까지 이루어져야만 어느정도 수익성을 담보하는 상황.
5) 때문에 우아한 창업, 커피향만 음미하면서 깨끗하고 우아한 영업컨셉만 생각하는 여성층이 쉽게 접근했다가 된서리를 맞는 경우가 많이 나타났다.


-----------------------------------------
4) 커피전문점 역시 점포 목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커피전문점의 최적입지는 어떤 곳이 나을지?
-----------------------------------------

A.
1) 투자금액 및 출점콘셉트에 따라서 커피전문점의 입지는 달라진다
2) 최근엔 오피스상권내 직장인 수요를 타깃으로 하는 커피점의 경우 오피스상권 음식상권 이면도로 1층 10평 내외 매장이 최적
3) 최근 로스팅커피전문점의 경우 주택가상권 골목 깊숙이 침투하는 경우도 있다. 양질의 커피를 선호하는 30-40대 주부층 고객을 겨냥한 입지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4) 1층커피집과 2층 커피집의 차이에 대해서 고려해야


-----------------------------------------
5) 그렇다면 창업자 입장에서 커피전문점 창업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의문이 드는데요. 실패율을 줄일 수 있는 창업절차에 대해서 설명해 주신다면?
-----------------------------------------

A.
1) 커피에대한 전문성 취득하는 과정 필요(최근엔 커피바리스타과정,커피교육기관을 통해서 커피에 대한 기본 지식을 획득하는 것은 기본)
2) 창업자의 투자환경에 따른 시장조사가 뒤따라야 한다. 현재 대기업커피브랜드와 중소개인브랜드의 영업상황 체크, 주요 상권별 잘되는 커피집과 안되는 커피집의 차이를 분석하는 절차가 필요함.
3) 정확한 커피전문점 컨셉설정이 중요(상품, 가격, 시설, 마케팅의 무기가 무엇인지를 설정해야 한다)
4) 창업의 형태를 정해야 한다(체인점과 독립점, 전수창업 중 선택)
5) 점포입지개발 후 오픈절차 실행(이때 중요한 것은 커피전문점의 경우 커피자체의 맛과 품질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의 문화적인 공간으로서의 경쟁력을 담보할 수 있는 시설경쟁력의 차별화가 시도돼야 한다)
6) 다양한 원재료 사입루트 확보도 아주 중요. 중간도매상을 선별하는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원두가격차이가 키로그램당 저렴한 것은 12000원에서 비싼 것은 3만원이 넘는 원두가 있다는 점...아이러니한 것은 비싼 원두가격이 고객들에게 맛의 만족도가 높은 커피는 아니라는 점.

-----------------------------------------
6) 창업자 입장에서 본다면 경쟁이 치열한 커피시장에서 나름대로 성과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구체적인 노하우가 있다면?
-----------------------------------------

A.
1)커피경쟁이 가장 치열한 홍대상권 커피집 주인들의 고민은 커피가 대표상품으로 인식되면 월임대료내기도 힘들다는 사실이다.
2) 커피의 다변화가 필요한 시대다
3) 전통카페에서 해답을 찾는 방법, 주얼리카페 등 복합카페로 활로를 찾는방법, 커피이외에 부가메뉴로 새로운 대표성을 갖는 방법이 중요하다.
4) 블로그마케팅 등 인터넷마케팅은 기본인 시대다


감사합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였습니다.

[YTN FM 94.5 '생생경제']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