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대학가상권에서 창업으로 성공하는 법" -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
[YTN FM 94.5 '출발 새아침'] (오전 07:00~09:00)
"대학가상권에서 창업으로 성공하는 법"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고민은 어떤 아이템을
어떤 상권에서 창업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특히 상권은 곧 누구대상 사업을 할 것인가의 문제이기도 한데요.
언제부터인가 창업시장의 핵심고객층은 역시 20대 젊은층이 주류로 떠올랐죠.
오늘은 젊은층이 가장 많이 모이는 상권, 대학가상권에서 창업으로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1) 먼저 대학가 상권은 어떤 상권을 말하는지, 최근의 대학가 상권의 경기동향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
김상훈A1>
- 전국의 대학수는 4년제 200개 대학, 2년제 156개대학 등 총 356개 대학이 개교 중에 있다.
- 대학가상권은 이들 대학교 앞에서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각종 음식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을 영위하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
- 최근 대학가상권에서는 취업준비로 인해서 대학생들이 학교에 머무는 시간이많아졌다고 한다. 대학가상권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는 방학이 길다는 점이며, 방학중에는 학생들이 나오지 않는 상권이었으나 최근엔 취업준비 등으로 인해 1주일에 3-4일 이상은 학교에 나온다는의견이 전체 응답자 중 40%정도가 학교에 나온다고 조사됐다.
- 즉. 이제는 대학가 상권도 1년 12개월 중 6개월 영업이 아닌 평균 영업하는 일수가 늘어나는 추세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 특히 창업자 입장에서는 20대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하게되면 이들이 30-40대가 될 때까지 지속적인 고객확보가 가능하다는 차원에서 대학가상권의 매력도는 높다고 볼 수 있다.
------------------------------------------------------------------------2) 대학가상권 하면 여대생이 많은 대학가상권, 남학생이 많은 대학가상권을 생각하게 되는데요...창업자 입장에서는 어떤 대학가 상권이 유리할지요.
------------------------------------------------------------------------
김상훈A2>
- 대학가상권을 분석하다보면 주 수요층이 여학생이 많은 상권과 남학생이 많은 상권을 보게 됩니다.
- 상권의 상세력을 측정해 보면 사실 여학생이 많은 상권이 더 활기를띠는 것으로 판단된다.
- 창업시장에서는 2000년 이후 소비를 리드하는 계층은 단연 남성층보다는 여성층, 특히 30-40대 여성주부층의 소비력이 가장 왕성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대학가상권에서도 여대생 밀집도가 높은 상권이 남학생 중심 상권보다 상권기상도가 더 활발하다고 볼 수 있다.
------------------------------------------------------------------------3) 최근 대학가상권 중에서 가장 뉴스에 많이 오르내리는 상권이 홍대상권이 아닌가 하는데요. 홍대상권이 요즘 뜨는 이유가 있을까요?
------------------------------------------------------------------------
김상훈A3>
- 홍대 상권은 전국 대학가상권 중에서 가장 상세력이 높은 상권이다.
20년만해도 전국 1등 대학가상권은 신촌상권과 이대상권이 우세였으나, 2000년 이후 홍대상권이 급격히 부상하고 있다.
- 가장 큰 이유는 먹거리와 살거리, 놀거리, 볼꺼리가 골고루 분포돼 있다는 점이다. 특히 예술품 직거래장터, 클럽문화 등의 문화적인 컨텐츠가 풍부하다는 점도 홍대상권으로 수요층을 밀집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 최근의 홍대상권의 트렌드는 작은가게가 큰가게를 이기는 케이스가 많다. 단순한 프랜차이즈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특별한 뉴스가치가 있는 점포가 성공점포로 자리잡고 있다.
- 홍대상권에서 성공하려면 상품의 뉴스, 사람의 뉴스, 마케팅의 뉴스 등 어느것 하나 새롭지 않으면 성공하기 힘든 곳 역시 홍대상권이다.
- 요즘은 예비창업자가 시장조사를 위해 굳이 일본상권을 뒤질 필요가 없어졌다. 홍대상권은 일본의 신세대상권과 전혀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4) 대학가상권에서 창업을 하려면 상권의 변화요인에도 늘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소상공인입장에서 대학가상권을 공략할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
김상훈A4>
- 학가상권을 선택할 시에는 현재 각대학의 향후 이전계획 등 상권변화요인을 체크하는 것은 기본이다. 한남동 상권의 경우 단국대가 죽전으로 이전하면서 권리금도 챙기지 못한 소상공인들의 사례도 있었다.
- 두 번째는 해당 수요층의 정확한 볼륨을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재학생 및 교직원수는 어느정도인지, 외부수요층 유입률은 어느정도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 방학기간 중 학생들이 모이는 상권인지, 그렇지 않은 상권인지도 판단해야 한다.
- 최근 경기도 일원 대학가상권의 경우 학생수는 많으나 정문에서 학교건물까지의 거리가 멀어서 학교 내부에서 시내로 직접 연결되는 버스만 이용하기 때문에 학교앞 상권 활성활에 도움이되지 않는 상권도 있다.
------------------------------------------------------------------------5) 창업자 입장에서 본다면 대학가상권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얼마나 많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느냐의 문제일 것 같은데요. 안정고객 확보를 위한 영업전략을 소개해 주신다면?
------------------------------------------------------------------------
김상훈A5>
- 대학가상권에서 사업하면서 포탈사이트에 자신의 가게를 검색했을때 뜨지 않는다면 요즘은 사업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는 시대다.
- 특히 블로그마케팅으로 승부를 거는 것이 관건이다. 최근엔 무료로 올리는 블로그도 있지만 조직적으로 전문 블로그마케팅 업체에 의뢰해서 월 100-200만원의 비용을 들이면서 블로그마케팅에 집중하는 소상공인들도 늘고 있다.
- 대학생들을 위한 천사표 마케팅, 기부마케팅은 기본이다
동아리 모임유치, 특히인터넷 입소문전략에 신경을 써야 하는 상권
- 상품경쟁력, 가격경쟁력, 서비스경쟁력이라는 3박자를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상권이다.
- 학교 졸업 후 졸업생들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이었습니다.
[YTN FM 94.5 '출발 새아침'] (오전 07:00~09:00)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FM 94.5 '출발 새아침'] (오전 07:00~09:00)
"대학가상권에서 창업으로 성공하는 법"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들의 고민은 어떤 아이템을
어떤 상권에서 창업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크다고 합니다.
특히 상권은 곧 누구대상 사업을 할 것인가의 문제이기도 한데요.
언제부터인가 창업시장의 핵심고객층은 역시 20대 젊은층이 주류로 떠올랐죠.
오늘은 젊은층이 가장 많이 모이는 상권, 대학가상권에서 창업으로 성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마련했습니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연결되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1) 먼저 대학가 상권은 어떤 상권을 말하는지, 최근의 대학가 상권의 경기동향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
김상훈A1>
- 전국의 대학수는 4년제 200개 대학, 2년제 156개대학 등 총 356개 대학이 개교 중에 있다.
- 대학가상권은 이들 대학교 앞에서 대학생들을 타깃으로 각종 음식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등을 영위하는 곳이라고 보면 된다.
- 최근 대학가상권에서는 취업준비로 인해서 대학생들이 학교에 머무는 시간이많아졌다고 한다. 대학가상권의 가장 큰 약점 중 하는 방학이 길다는 점이며, 방학중에는 학생들이 나오지 않는 상권이었으나 최근엔 취업준비 등으로 인해 1주일에 3-4일 이상은 학교에 나온다는의견이 전체 응답자 중 40%정도가 학교에 나온다고 조사됐다.
- 즉. 이제는 대학가 상권도 1년 12개월 중 6개월 영업이 아닌 평균 영업하는 일수가 늘어나는 추세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 특히 창업자 입장에서는 20대 대학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공략하게되면 이들이 30-40대가 될 때까지 지속적인 고객확보가 가능하다는 차원에서 대학가상권의 매력도는 높다고 볼 수 있다.
------------------------------------------------------------------------2) 대학가상권 하면 여대생이 많은 대학가상권, 남학생이 많은 대학가상권을 생각하게 되는데요...창업자 입장에서는 어떤 대학가 상권이 유리할지요.
------------------------------------------------------------------------
김상훈A2>
- 대학가상권을 분석하다보면 주 수요층이 여학생이 많은 상권과 남학생이 많은 상권을 보게 됩니다.
- 상권의 상세력을 측정해 보면 사실 여학생이 많은 상권이 더 활기를띠는 것으로 판단된다.
- 창업시장에서는 2000년 이후 소비를 리드하는 계층은 단연 남성층보다는 여성층, 특히 30-40대 여성주부층의 소비력이 가장 왕성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대학가상권에서도 여대생 밀집도가 높은 상권이 남학생 중심 상권보다 상권기상도가 더 활발하다고 볼 수 있다.
------------------------------------------------------------------------3) 최근 대학가상권 중에서 가장 뉴스에 많이 오르내리는 상권이 홍대상권이 아닌가 하는데요. 홍대상권이 요즘 뜨는 이유가 있을까요?
------------------------------------------------------------------------
김상훈A3>
- 홍대 상권은 전국 대학가상권 중에서 가장 상세력이 높은 상권이다.
20년만해도 전국 1등 대학가상권은 신촌상권과 이대상권이 우세였으나, 2000년 이후 홍대상권이 급격히 부상하고 있다.
- 가장 큰 이유는 먹거리와 살거리, 놀거리, 볼꺼리가 골고루 분포돼 있다는 점이다. 특히 예술품 직거래장터, 클럽문화 등의 문화적인 컨텐츠가 풍부하다는 점도 홍대상권으로 수요층을 밀집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 최근의 홍대상권의 트렌드는 작은가게가 큰가게를 이기는 케이스가 많다. 단순한 프랜차이즈가 아닌 소비자 입장에서 특별한 뉴스가치가 있는 점포가 성공점포로 자리잡고 있다.
- 홍대상권에서 성공하려면 상품의 뉴스, 사람의 뉴스, 마케팅의 뉴스 등 어느것 하나 새롭지 않으면 성공하기 힘든 곳 역시 홍대상권이다.
- 요즘은 예비창업자가 시장조사를 위해 굳이 일본상권을 뒤질 필요가 없어졌다. 홍대상권은 일본의 신세대상권과 전혀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4) 대학가상권에서 창업을 하려면 상권의 변화요인에도 늘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소상공인입장에서 대학가상권을 공략할 시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
김상훈A4>
- 학가상권을 선택할 시에는 현재 각대학의 향후 이전계획 등 상권변화요인을 체크하는 것은 기본이다. 한남동 상권의 경우 단국대가 죽전으로 이전하면서 권리금도 챙기지 못한 소상공인들의 사례도 있었다.
- 두 번째는 해당 수요층의 정확한 볼륨을 측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재학생 및 교직원수는 어느정도인지, 외부수요층 유입률은 어느정도인지를 판단해야 한다.
- 방학기간 중 학생들이 모이는 상권인지, 그렇지 않은 상권인지도 판단해야 한다.
- 최근 경기도 일원 대학가상권의 경우 학생수는 많으나 정문에서 학교건물까지의 거리가 멀어서 학교 내부에서 시내로 직접 연결되는 버스만 이용하기 때문에 학교앞 상권 활성활에 도움이되지 않는 상권도 있다.
------------------------------------------------------------------------5) 창업자 입장에서 본다면 대학가상권에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역시 얼마나 많은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느냐의 문제일 것 같은데요. 안정고객 확보를 위한 영업전략을 소개해 주신다면?
------------------------------------------------------------------------
김상훈A5>
- 대학가상권에서 사업하면서 포탈사이트에 자신의 가게를 검색했을때 뜨지 않는다면 요즘은 사업을 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는 시대다.
- 특히 블로그마케팅으로 승부를 거는 것이 관건이다. 최근엔 무료로 올리는 블로그도 있지만 조직적으로 전문 블로그마케팅 업체에 의뢰해서 월 100-200만원의 비용을 들이면서 블로그마케팅에 집중하는 소상공인들도 늘고 있다.
- 대학생들을 위한 천사표 마케팅, 기부마케팅은 기본이다
동아리 모임유치, 특히인터넷 입소문전략에 신경을 써야 하는 상권
- 상품경쟁력, 가격경쟁력, 서비스경쟁력이라는 3박자를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상권이다.
- 학교 졸업 후 졸업생들도 유치할 수 있는 전략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스타트비즈니스 김상훈 소장이었습니다.
[YTN FM 94.5 '출발 새아침'] (오전 07:00~09:00)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