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튀?' 전자 상거래 피해 소비자 행동요령 [이조홍, 녹색시민연대 국장]

'먹튀?' 전자 상거래 피해 소비자 행동요령 [이조홍, 녹색시민연대 국장]

2012.02.27. 오전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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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인터넷 쇼핑이 늘어나면서 전자 상거래 피해도 급증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25%가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더 주목할 만한 점은 전자 상거래 가운데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소셜커머스 피해는 4900%, 그러니까 무려 50배나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지난 2010년 35건에서 지난해 피해 건수는 1700여 건이었습니다.

피해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피해 사례가 환급 거절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예 사이트가 폐쇄된 경우, 배송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잔뜩 기대하고 상품을 기다렸던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트릴만한데요.

그런 어떤 상품이 많았을 까요?

고가의 신발과 가방이 가장 많았습니다.

그 뒤로 의류와 유가증권이 있었습니다.

의류와 잡화가 무려 60%가 넘었는데요.

인터넷으로 손 쉽게 구매하는 상품이기도 하지요.

거래 유형 별로 볼까요?

가장 많이 피해가 발생한 곳은 인터넷 쇼핑몰이었습니다.

2위가 소설 커머스였는데요.

점점 그 수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픈 마켓도 비슷한 수치였습니다.

그럼 여기서 피해를 당한 소비자들이 어떻게 행동을 하면 좋을지 소비자 시민단체 관계자 연결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녹색시민연대 이조홍 국장 연결돼 있습니다.

[질문1]

전자 상거래가 늘어나면서 소비자 피해가 증가했는데요.

실질적으로 피해 상담 건수가 이렇게 많아졌습니까?

[질문2]

환급이 안 되거나, 사이트가 폐쇄되고 여러 가지 피해 유형이 있었는데 우선 환급이 안 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질문3]

아예 사이트가 폐쇄되었을 때는 어떤 식으로 구제를 받을 수 있을까요?

[질문4]

배송이 지연되고, 물건이 파손 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녹색시민연대 이조홍 국장과 전자 상거래 피해 구제 요령 알아봤습니다.

말씀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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