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불편 사과...생활 밀접 서비스 우선 복구

국민 불편 사과...생활 밀접 서비스 우선 복구

2025.09.27. 오후 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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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정부는 이번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민원 처리 차질 등 국민 생활에 불편이 빚어진 데 대해 사과했습니다.

김민석 국무총리는 신속한 복구를 지시했는데 정부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서비스부터 우선 복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홍선기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부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의 심각성을 반영해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했습니다.

위기상황수준도 '심각'으로 올린 정부는 김민석 국무총리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고 범정부 차원의 총력 대응을 논의했습니다.

김 총리는 이 자리에서 화재로 인해 많은 정부 업무가 마비되면서 국민 생활에 불편을 끼치게 된 점을 사과했습니다.

[김민석 / 국무총리 :민원 처리가 지연되거나, 또는 증명서 발급 차질을 빚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한 불편을 겪으실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 총리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신속 복구도 지시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과정을 국민이 알 수 있게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김민석 / 국무총리 : 어떤 서비스에 장애가 있는지, 언제까지 복구가 이루어질 것인지, 가능한 구체적이고 신속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불확실성을 줄이는 것을 통해서 국민 불편을 줄이겠습니다.]

정부는 국민 생활에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부분부터 우선 복구한다는 방침입니다.

[김민재 / 행정안전부 차관 : 우체국 금융과 우편 등 대국민 파급효과가 큰 주요 서비스 장애부터 신속하게 복구하겠습니다.]

유엔총회 참석을 마치고 밤늦게 귀국한 이재명 대통령도 이번 화재 사고와 관련해 밤새 상황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YTN 홍선기 입니다.


YTN 홍선기 (parkkr0824@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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