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이 대통령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길 나라 만들 것"

[현장영상+] 이 대통령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길 나라 만들 것"

2025.09.23. 오전 09:3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미국을 방문한 이재명 대통령이 뉴욕에 있는 우리 동포들과 간담회를 했습니다.

우리 국민은 위대한 존재라며, 대한민국이 모범적인 민주 국가로 다시 돌아왔다고 강조했는데요.

이 대통령의 발언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이재명 / 대통령]
뉴욕 이 먼 타국 땅에서 대한민국을 잊지 않고 대한민국 대통령이라고 이렇게 환대해 주셔서 제가 참으로 고맙습니다.

그런 얘기가 있죠. 외국에 나가면 애국자가 된다고. 실제 그런 것 같습니다. 원래 조국이 해외에 나가 있는 우리 국민들을 걱정해야 되는데 우리 재외 국민들이 본국 대한민국을 걱정하는 일이 꽤 오랫동안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이 여러분들을 생각하고 여러분들을 걱정하겠습니다.

대한민국은, 우리 대한국민들은 위대한 존재들입니다. 전 세계에서 식민지에서 해방된 나라 중에서 소위 경제적으로 성공한 산업화를 이뤄내고 거기에 더해서 민주주의까지 이루어낸 나라는 대한민국이 유일합니다. 그리고 전 세계인들이 잠시 걱정했지만 대한민국은 아주 모범적인 민주국가로, 문화 강국으로, 군사, 경제 강국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우리 대한민국의 위대함은 우리 국민들의 위대함에서 시작됐고 또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제가 전에 워싱턴에 갔을 때 나름 250분을 모셨는데 제가 그다음에 엄청나게 항의 문자를 많이 받았어요. 왜 나는 뺐냐. 사실 이번에도 그래서 많이 늘린 편인데 저한테 메시지가 많이 옵니다. 어떻게 좀 안 될까. 매우 아쉽게 생각합니다마는 이 자리에 함께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다 같은 대한민국 국민이고 대한민국을 걱정하고 우리 대한민국이라는 정체성을 가진 동일한 국민들 아니겠습니까?

아까 우리 임명석 회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대한민국의 K컬처, K팝, 드라마, K푸드, 그리고 K뷰티, 나아가서 K데모크라시까지. 이제 대한민국은 세계인이 바라보는 모범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다시 정상으로 돌아와서 다시 도약할 때가 됐습니다. 경제적으로, 문화적으로, 군사적으로, 외교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우리가 세계에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그리고 대한민국 영토 내가 아니라 전 세계에 발 딛고 사는 우리 재외국민들이 대한민국 국민임을 자랑스럽게 그리고 대한민국 국민임을 당당하게 말할 수 있는 그런 대한민국을 꼭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니면서, 또는 메시지로 많이 듣는 얘기 중에 투표하기가 왜 이렇게 어렵냐라고 말씀들 많이 하십니다. 그리고 1박 2일 동안 가서 투표했다는 분부터, 비행기 값을 수백 달러 내고 몇 시간 비행기 타고 투표했다는 분들까지, 아니면 아예 투표를 할 수 없어서 포기했다는 분들까지 #대한민국의 주인으로서의 권한을 행사하지 못해 아쉬워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우리가 말로는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주인이 주인 노릇을 좀 해보려니까 기회를 안 주는 것은 정말로 문제 아니겠습니까? 대한민국 국력이 이렇게 신장했는데 재외 국민들을 포함해서 전 세계 어디에 있든 대한민국 주인으로서의 권력을 제대로 행사할 수 있도록 투표 제도 개선도 확실하게 해내도록 하겠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