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이재명 후보, 서울 도심 퇴근길 시민들 상대 집중 유세

[현장영상+] 이재명 후보, 서울 도심 퇴근길 시민들 상대 집중 유세

2025.05.28. 오후 6:0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대통령 선거를 6일 앞두고 서울 광진구와 중랑구 등 서울 동부지역에서 집중적으로 표밭갈이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성동구와 동대문 일대를 돌며 퇴근길 시민들에게 한 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이재명]
성동 동대문 구민 그리고 서울시민 여러분, 인사드립니다.

이재명입니다.

지금은 이재명 진짜 대한민국. 손 한번 높이 들어주세요.

지금은 이재명, 진짜 이재명. 감사합니다.

여기 성동구에 성수동 있나요?

성수동 옛날에 공장이 많았죠?

제가 성남에 오리엔트 공장을 다녔었는데 오리엔트 시계공장이 성수동에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기억하는 사람이 별로 없군요.

이 동네 다 이사 오신 분들이에요?

그래서 좀 새롭습니다.

그리고 여기 신답이라고 하는 데 있지 않나요?

신답, 신답. 신답역, 신답 있었죠.

제가 신답에 삼영학원이라고 입시학원이 있었는데 제가 거기서 학력고사 공부해서 대학을 갔습니다.

그래서 인연도 있고 반갑기도 합니다.

그런데 여러분들 요즘 솔직히 먹고살기 힘드시죠?

먹고사는 걱정 좀 안 하고 우리 자녀들 또 여러분의 노후 좀 큰 걱정 안 하고 신간 편하게 살았으면 싶죠?

그런데 그런 걱정하기도 힘들어 죽겠는데 이거 나라살림 걱정까지 하니까 너무 힘들지 않습니까?

우리 이번에 6월 3일을 기점으로 최소한 나라 걱정은 이재명 정부, 민주당 정권에 맡기고 좀 더 나은 환경에서 미래 걱정도 좀 줄이고 자식들 걱정도 좀 줄여서 조금은 희망 있는 더 행복한 세상 한번 만들어보시겠습니까? 자신 있습니까?

할 수 있습니까?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아시는 것처럼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얼마나 위대한 사람들입니까.

우리 대한민국 국민들은 전 세계 식민지의 지배를 받다가 해방된 나라 중에서 또는 독립된 나라 중에서 우리나라는 해방된 거지, 독립한 거 아닙니다.

우리나라처럼 소위 산업화에 성공한, 경제적으로 성공한 그리고 민주화까지 성공한 유일한 나라라는 사실.

정말로 위대한 나라이고 위대한 국민들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가 많은 어려움을 겪었죠. 성장 과정에는 우리가 가진 자원, 기회, 이런 게 부족하다 보니까 다 나누면 흐지부지되니 한 군데다 몰빵을 해서 재벌도 생기고 수도권 집중 현상도 생기고 반쯤 특권층 비슷한 것도 생겨났죠.

그러나 그 부작용을 겪으면서도 지금까지는 훌륭하게 경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몰빵을 하다 보니까 정치도 몰빵하는 게 당연한 것처럼 여겨져서 우리가 장시간의 독재, 비민주적인 독재 체제를 겪었지만 그 역시도 여러분들의 위대한 국민의 역량으로 독재도, 이승만 독재도, 박정희 독재도 다 이겨내고 80년 5월 그 내란도 이겨내고 결국 87년 이 광장에 모인 여러분들처럼 새로운 나라를 향한 민주적인 정부를 향한 민주항쟁을 거쳐서 결국은 민주주의가 시작됐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우리는 참으로 위대한 국민인데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달라요.

우리는 위기가 닥치면 힘을 모아서 내 개인 이익보다는 이웃의 이익, 우리 공동체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