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영상+] 김용태 "후보자 배우자 TV 토론 제안...민주당 23일까지 입장 밝혀달라"

[현장영상+] 김용태 "후보자 배우자 TV 토론 제안...민주당 23일까지 입장 밝혀달라"

2025.05.20. 오전 10:0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국민의힘 김용태 비상대책위원장이 예정에 없던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향한 제안이 언급될 거로 보이는데요.

현장으로 가보겠습니다.

[김용태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단지 대통령의 배우자가 아닙니다. 대통령 곁에서 국민과 가장 가까운 자리에 서 있는 공인입니다. 때로는 사회적 약자와 소외된 이들을 향한 배려와 공감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상징적 역할도 수행했고 국가 정책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우리 정치에서 영부인의 존재는 오랫동안 검증의 사각지대에 있었습니다. 지난 시기 대통령 배우자 문제는 국민께 희망보다는 실망을 드렸고 통합보다는 분열을 안겨드리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합니다. 더 이상 이런 악순환이 반복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대통령 배우자의 사회적 영향력은 크지만 이에 대한 검증은 턱없이 부족합니다. 영부인의 역할과 관련한 법적 규정도 제도도 미비합니다.

이에 국민의힘은 설난영 여사와 김혜경 여사 두 후보 배우자의 TV토론을 제안합니다. 여성과 아동, 노인과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철학은 물론 영부인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각자의 견해를 국민 앞에서 진솔하게 나눠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이 토론은 특정 배우자를 겨냥한 것이 아닙니다. 대한민국 정치 문화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고 국민의 알권리를 제도화하는 첫걸음입니다. 국민이 대통령을 고를 때 그 곁에 설 사람에 대해서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상식적 요청입니다. TV토론은 사전투표 전에 이루어지기를 희망합니다. 이재명 후보 측의 입장을 5월 23일까지 밝혀주시기를 정중히 요청드립니다. 민주당의 전향적인 수용을 기대하며 국민 앞에 더 성숙한 정치 문화를 함께 보여드릴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있으시면 몇 가지 받겠습니다.

[기자]
설난영 여사하고는 사전 협의가 됐을까요?

[김용태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선대위 차원에서 후보 측하고도 충분히 교감을 이뤘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자]
왜 오늘 제안하신 겁니까?

[김용태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그동안 대한민국에서 영부인의 역할과 관련해서 어느 정부를 막론하고 여러 가지 논란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여러 가지를 반성하고 대한민국의 정치문화를 한 단계 더 성숙시키고자, 또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의 일정에 맞춰서 국민들의 알권리를 실현하고자 대통령 후보 배우자의 토론을 제안하게 되었습니다.

[기자]
TV토론에 참여하는 배우자의 기준이 있나요? 왜냐하면 지금 말씀하신 것은 김혜경 씨만 놓고 얘기를 했고 사실 이준석 후보 같은 경우에는 배우자가 없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 논란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

[김용태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그 부분에 대해서도 개혁신당에 특별히 추가할 수 있는 부분들, 의견이 있으면 같이 검토해 보겠습니다. 더 이상 질문 없으시면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기자]
지난 대선 때 배우자 논란이 있었는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