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尹 2주년 회견에 "민생 소통 강조"...野 "고집불통 재확인"

與, 尹 2주년 회견에 "민생 소통 강조"...野 "고집불통 재확인"

2024.05.09. 오후 12:2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국민의힘, 尹 2주년 기자회견에 ’민생 강조’ 호평
"부족한 점 솔직히 인정…질책 새기겠다는 다짐도"
민주, "고집불통 대통령 모습 다시 한 번 확인" 비판
"尹, 대한민국 상황 무사안일하게 인식…매우 유감"
AD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습니다.

여당은 윤 대통령이 민생을 챙기고 소통을 늘리겠다고 한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야당은 '불통'의 모습을 그대로 되풀이했을 뿐이라며 냉랭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강민경 기자!

먼저, 여당은 대통령 기자회견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습니까?

[기자]
국민의힘은 윤석열 대통령의 취임 2주년 회견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정희용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년간의 정책 과정과 성과를 국민 앞에 소상히 설명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민 삶을 바꾸는 데 부족한 점이 있었다는 것을 솔직히 인정하며 질책과 꾸짖음을 겸허한 마음으로 새기겠다는 다짐도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주제에 제한을 두지 않고 이어진 기자들과의 질의 응답에서는 국민께서 궁금해할 모든 현안에 대통령의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입장을 직접 들을 수 있었다며, 윤 대통령이 '소통'을 강조했다고 거듭 설명했습니다.

정 수석대변인은 이제는 갈등이 아닌 협치, 정쟁이 아닌 소통, 미래로 나아가야 한다고 했는데요.

"끈기, 인내, 진정성, 신뢰, 성의 등을 먹고사는 것이 협치"라는 윤석열 대통령의 말처럼 국민을 위한 '협치'에 나서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윤 대통령이 '민생'과 '소통'을 강조했단 점을 부각하며 호평한 겁니다.

또 다른 여당 관계자도 YTN과 만나, 윤 대통령이 상대적으로 국정 현안에 진솔하게 소상히 이야기한 것 같다고 평가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사실상 거부 입장을 밝힌 것은 처음부터 특검이라는 걸 받긴 어려운 대목이었고 당의 입장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야당 평가도 들어보겠습니다.

[기자]
민주당은 '고집불통' 대통령의 모습만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혹평했습니다.

한민수 대변인은 논평에서 윤 대통령 취임 2주년 보고는 우리 국민 누구도 공감할 수 없는 자화자찬으로 채워졌다며, 국정운영에 대한 반성은 찾을 수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언제까지 고집불통 대통령의 모습에 국민이 절망해야 하느냐며, 윤 대통령이 현재 대한민국과 국민이 처한 상황을 얼마나 무사안일하게 인식하고 있는지 똑똑히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습니다.

특히 기자회견에서 국민의 명령인 김건희 여사 특검법과 해병대원 특검법을 수용할 의지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지적했는데요.

특히 김 여사는 '불가침의 성역'임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고 비판했습니다.

한 대변인은 총선을 통해 민심의 회초리를 맞고도 고집을 부리는 대통령의 모습을 봤다며, 민주당은 국민을 외면한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는 데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민주당 관계자 역시 YTN과의 통화에서 이재명 대표가 영수회담에서 느꼈을 답답함을 전 국민이 느꼈을 거라고 짚었습니다.

이어 이번 총선에서 국민이 원하는 건 국정 기조 변화인데, 이번 회견에서도 그런 내용은 읽을 수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박찬대 원내대표는 잠시 뒤 기자회견을 열어 윤 대통령 회견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윤 대통령이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반대하고, 채 상병 특검법에 조건부 수용 입장을 밝힌 것을 비판하며, 법안 처리를 예고할 거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강민경 (kmk0210@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