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법정에서 진실 밝힐 것"...與 "대표직 수행 못해"

李 "법정에서 진실 밝힐 것"...與 "대표직 수행 못해"

2023.03.22. 오후 1:5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대장동 개발비리와 성남FC 후원금 의혹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대표는 이미 검찰이 답을 정한 '답정 기소'라며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에 대한 수사와 재판이 더 진행될 수밖에 없다며, 계속 대표직을 수행할 수 없는 게 아니냐고 직격했습니다.

국회 연결합니다. 손효정 기자!

검찰이 오늘 이재명 대표를 재판에 넘겼는데, 자신의 기소에 대해 이 대표 입장은 어땠나요?

[기자]
이재명 대표는 이미 답이 정해진 '답정 기소'라며 검찰이 온갖 압수수색·영장 쇼를 벌이며 시간 끌었을 뿐 전혀 놀랄 일도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미 정영학 녹취록에 대장동 일당이 김용 전 부원장과 정진상 전 실장을 매수했다는 대화 내용은 하나도 담겨 있지 않다며, 결국 법정에서 명명백백하게 진실 드러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정해진 답대로 기소한 것입니다. 전혀 놀랄 일도 아닙니다. 검찰의 이번 기소로 이제 검찰의 시간이 끝나고 법원의 시간이 시작될 겁니다.]

민주당은 이 대표 기소 직후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 수사에 정치탄압 등 부당한 이유가 있다고 인정하고, 오후 5시 당무위원회에서 당직 정지 예외조항을 적용할지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당헌 80조를 보면,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하되, 정치탄압 수사로 인정되면 당무위 의결로 이를 취소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습니다.

이에 국민의힘은 혐의가 입증됐다는 판단이 서면 당연히 기소해야 한다며 백현동·쌍방울 사건 등 수사가 더 남은 만큼 이 대표가 대표직을 수행하지 못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습니다.

[김기현 / 국민의힘 당 대표 : 이재명 대표가 더 이상 민주당의 대표를 수행할 수 없는 게 아닌가…. 이재명 대표에 대한 추가 수사와 추가 기소가 계속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앵커]
먼저, 한일 정상회담 이후 정치권에서 여야 공방이 계속되고 있죠?

[기자]
민주당이 대일외교 국정조사 추진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국민의힘은 정상회담 성과가 국정조사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오늘 오전 기자들을 만나 이번 회담은 민주당이 한일관계를 파탄으로 몰아넣었던 것을 수습하는 과정이라며,

조금 기다리면 윤석열 대통령의 한일 외교 정상화가 역사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이웃인 일본과 우리가 언제까지나 지금 상태처럼 외면하고 지낼 순 없는 거 아니겠습니까. 미래를 보고 긴 역사의 흐름을 보고 서로 도움이 되는 길을 찾는 과정이기 때문에….]

민주당은 대일외교 공세 수위를 더 높였습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오늘 아침회의에서 국정조사와 함께 청문회를 빠른 시일 안에 실시하자고 제안했고, 국민의힘이 이를 거부할 경우 다른 야당들과 신속하게 추진 방향을 협의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박홍근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 비정상 회담을 둘러싼 의혹과 책임을 규명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조사가 불가피합니다. 유관 상임위가 참여하는 합동 청문회를 국정조사와 함께…]

잠시 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 한창섭 행안부장관 직무대행과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 지원재단 이사장이 출석하는데 강제징용 해법을 두고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손효정 (sonhj0715@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당.점.사 - 당신의 점심을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