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당권 주자들 TK 공략...민주, 대정부 공세 강화

與 당권 주자들 TK 공략...민주, 대정부 공세 강화

2023.02.01. 오후 2:04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은 일제히 전통적 지지기반인 대구·경북지역 당심 공략에 나선 가운데 주자들 사이 신경전도 고조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표의 검찰 추가 소환조사를 앞두고 연일 대정부 공세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조성호 기자!

국민의힘 당권 주자들이 대구·경북 당심 잡기에 주력하는군요?

[기자]
네, 내일부터 전당대회 후보 등록이 시작되는 가운데 이른바 '양강 구도'를 형성한 김기현, 안철수 의원이 저마다 대구 공략에 나섰습니다.

김기현 의원은 대구 서문시장에서 '대구 출정식'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서 대규모 통합 출정식을 벌인 데 이어 당세가 강한 지역에서 후보 등록 전 마지막 세 과시에 나선 겁니다.

배구선수 김연경, 가수 남진 씨와 함께 찍은 사진을 SNS에 올린 것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는 것과 관련해서도 김 의원은 대구에서 직접 사과 메시지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논란에 대해 경쟁자인 안철수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제대로 사실을 밝히는 것이 정치인의 도리라며 이런 논란들이 총선 과정에서 불거지면 정책 이슈가 소용이 없게 되고 후보들이 묻힌다고 김 의원 비난을 이어갔습니다.

안 의원도 대구지역 각계 인사들을 두루 만나는데요.

오전에는 대구 북구을과 서구 당원협의회에서 당원들과 간담회를 했고, 오후에는 천주교 대구대교구장 조환길 대주교와 면담하면서 지역 당심을 노립니다.

윤상현 의원은 국회에서 출판기념회를 열었고, 조경태 의원은 경북지역 당원들을 만나 당심을 공략합니다.

[앵커]
민주당은 정부와 여당을 향한 공세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군요?

[기자]
네, 이재명 대표는 대장동·위례 사건 추가 소환요구에 응하기로 한 뒤 민생을 강조하면서 정부·여당과 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난방비 폭등, 교통비와 전기·가스요금 인상 등을 거론하면서 이렇게 비판했는데요.

들어보시겠습니다.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표 : 정부·여당이 별다른 대책도 없이 1월 임시회 내내 민생 법안 처리를 가로막았습니다. 사실상 정치 파업을 하고 있습니다. 국민을 고통 속에 방치하고 한가하게 정쟁이나 일으키면서….]

당 차원의 대정부 공세도 강해지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태스크포스 첫 회의를 열고 특검 도입 추진을 위한 전략 등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대통령실이 김 여사의 추가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의원을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한 것과 관련해 대통령실 관계자를 무고죄로 맞고발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정권 때 김 여사와 관련해 검경이 엄청나게 수사해도 흠을 잡지 못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호영 / 국민의힘 원내대표 : 지금 와서 무슨 특검 TF 만들어서 한다는 것은 정치적으로 상처 내기나 다름없다고 저희는 그렇게 보고 있죠. 지난 대선 기간에 얼마나 철저하게 검증하고 수사했겠습니까?]

박정하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민주주의나 법리 따위는 모르겠으니 오로지 '이재명 방탄'을 위한 투쟁에 당력을 쏟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이번 주말 예고한 장외투쟁에 대해서는 민생이 걱정된다며 1월 국회 문을 열어두고 논의 한 번 안 하더니 이제는 거리로 나간다고 한다고 꼬집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YTN 조성호입니다.




YTN 조성호 (chos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당.점.사 - 당신의 점심을 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