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석갑산 편백숲길

진주 석갑산 편백숲길

2010.11.29. 오전 09: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석갑산은 진주시 평거동(平居洞) 일대에 있는 산으로 높이가 비교적 낮은 170.5m이므로 구릉지(丘陵地)에 속한다.

정상으로 오르는 길에 체육 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정상부의 등산로 주변에는 소나무가 많고 북동쪽 비탈면 등산로에는 1㎞정도의 편백나무 숲 길이있어 산림욕을 즐기기에는 최상의 코스이다.

또한 올라가는 고도가 낮기 때문에 어린이와 노약자들도 쉽게 등산할 수 있다.

어른들을 기준으로 등산에 소요되는 시간은 왕복 1시간 정도이다.

석갑산 남서쪽 평거동 산44-2번지에는 1968년 지정된 사적 제164호 진주 평거동 고려고분군이 있다.

진주시의 서쪽 석갑산 중턱에 있는 고려시대 무덤으로 주변에 삼국시대와 통일신라·고려시대의 무덤들이 널려 있다.

긴 사각형 모양의 봉분 아래에 사각형으로 갑석(기단의 맨 윗돌)을 돌렸다.

이와 비슷한 형식은 경주 구정리 무덤, 고려시대의 거창 둔마리 무덤 및 후기의 여러 무덤, 조선 초기의 명신들의 무덤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신라 이후 꾸준히 이어져온 전통형식이라 할 수 있다.

이 고려 무덤은 고려 중·후기 나주 정씨의 가족 공동무덤로 확인되었고, 돌에 무덤의 주인공 이름과 연대를 새겨 축조연대를 알 수 있는 진주지방 호족의 무덤으로 희귀한 자료이다.

숙호산은 석갑산과 연접한 진주시 이현동, 신안동 평거동, 판문동, 명석면에 걸쳐있는 해발 137.5m의 산으로 고도가 비교적 낮아 휴양과 산책하기에 좋은 산이다.

숙호산은 석갑산과 명석면 광제산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석갑산에서~두곡마을 갈림길~명석면으로 연결, 대아중고등학교 정문에서 출발하여 팽나무공원~숙호산 체육공원~마당바위~서진주 나들목 앞으로 연결되는 등산로가 있다.

진주시민의 산책로와 시가지 인근 휴양림으로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산으로 어린이와 노인들이 오르기에도 무리가 없어 석갑산과 함께 많이 이용되고 있다.

등산로는 대체로 나무숲과 흙길로 조성되어 있으며 등산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이다.

김태운 [twkim@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