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주요뉴스
    전투의 시작을 알리는 '우는 화살', 효시
    전투의 시작을 알리는 '우는 화살', 효시

    동영상시청 도움말

    [조윤경]
    다음 중 조선 시대 한글 소설의 효시(嚆矢)로 알려진 작품은 무엇일까요? 1번 박씨부인전. 2번 홍길동전. 3번 전우치전.

    [정재환]
    세 작품 모두 주인공이 힘이 센데. 그럼 힘이 제일 센 주인공을 고르면 되나요? 근데 말이죠. 제가 사실 헷갈리는 게 ‘효시’는 많이 들어봤는데 무슨 뜻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조윤경]
    어머! 문제가 너무 어려웠나요? 효시(嚆矢)는 어떤 사물이나 현상이 비롯된 맨 처음을 이르는 말입니다.

    [정재환]
    아~ 처음이요? 그렇다면 한글 소설의 효시는? 홍길동전이네요. 하하. 그런데 ‘효시’에도 유래가 있습니까?

    [조윤경]
    ‘효시’는 울릴 효, 화살 시. 우는 화살이란 뜻으로 원래 전쟁터에서 전투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였습니다.

    [정재환]
    화살이 어떻게 울죠?

    [조윤경]
    화살 끝에 속이 빈 깍지를 달아 붙인 것으로 쏘게 되면 공기의 저항을 받아 우는 것과 같은 소리를 냈다고 합니다.

    [정재환]
    아~ 그렇군요. 그러니까 효시가 전쟁터에서 생긴 말인데 그럼 꽤 오래전부터 썼겠는데요.

    [조윤경]
    중국 전한 시대에 사마천이 지은 사기에 ‘효시’란 말이 나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삼국 시대와 고려 시대에 사용됐다고 하는데요.

    전투의 시작이란 말이 의미가 확장돼 어떤 일의 맨 처음의 뜻을 가지게 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정재환]
    네. 오늘 배운 재미있는 낱말 ‘효시(嚆矢)’ 입니다.

    [조윤경]
    한자어 ‘우는 화살’이란 뜻으로 전쟁터에서 전투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였는데요. 점차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맨 처음’이란 뜻으로 변화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정재환]
    네. ‘효시’의 본래 뜻을 살펴봤는데요. 어떤 일이든 첫 단추를 잘 끼우는 게 정말 중요할 것 같습니다.

    [조윤경]
    맞습니다. 새로운 일을 할 때, 처음 마음가짐을 다잡는 게 그래서 필요한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