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귀 모양를 닮은 교자만두

사람 귀 모양를 닮은 교자만두

2016.11.01. 오후 6: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반죽한 밀가루에 고기와 각종 야채를 넣어 만든 음식, 만두

만두의 종류는 모양에 따라 동그란 모양의 포자만두, 반달모양의 교자만두로 구분 짓는데요.

그런데 만두의 모양은 왜 다른 것일까요?

포자만두의 모양은 중국 촉나라 제갈량이 풍랑이 거센 강을 건너기 위해 사람의 머리 모양을 본 따 만두를 빚어 제사를 올리면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교자만두의 모양은 어떻게 만들어 지게 된 것일까요?

중국에서 의학의 성인이라 불리는 장중경은 상한론을 편찬해 한의학 발전에 크게 기여한 인물인데요.

고향인 후난성 난양으로 낙향 후 굶주림과 추위로 귀에 동상이 걸려 고통 받는 백성들을 본 그는 성의 동쪽 대문에 가마솥을 걸어 놓고 제자들과 의료봉사활동을 펼치게 됩니다.

그는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양고기와 후추를 넣은 귀모양의 만두를 추위를 이길 수 있는 약재가 담긴 가마솥에 넣고 끓여 치료약을 만들었는데요.

귀모양의 만두 두 개가 담긴 이 약탕을 동짓날부터 설날까지 계속 마신 백성들은 몸속의 피가 따뜻해져 귀에 열이 오르면서 자연스럽게 동상을 치료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사람들은 귀 모양으로 생긴 교자만두를 빚어 먹기 시작했다고 하는데요.

중국 속담 '동짓날에 교자만두를 먹지 않으면 귀가 떨어진다.' 라는 말도 이때부터 생겨났다고 합니다

이 때 만들어진 탕을 거한교이탕이라 불렀는데, 여기에 연약한 귀라는 교이의 한자가 훗날 교자로 바뀌면서 교자 만두가 됬다고 합니다.

귀 모양을 한 교자만두에는 백성을 생각하는 의사의 마음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