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주요뉴스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만든 이유

    동영상시청 도움말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훈민정음

    세계에서 유일하게 창제일, 창제자 그리고 창제의 기본원리가 알려져 있는 문자인데요.

    세종대왕은 어떠한 이유로 훈민정음을 만들게 된 걸까요?

    세종 10년, 진주의 김화라는 사람이 아버지를 살해했다는 상소를 본 세종은 "아버지를 살해하는 일은 충효를 모르는 백성의 어리석음에서 일어난 일이다." 라고 탄식하며 조선과 중국의 효자 충신 열녀를 뽑아 그 행적을 글과 그림으로 남긴 삼강행실도를 편찬하게 합니다.

    그러나 그림만 보고서는 백성들이 충효의 깊은 뜻을 깨닫지 못한 다는 것을 알게 된 세종은 백성이 쉽게 익힐 수 있는 글자를 창제할 결심을 하게 됩니다.

    이에 세종은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10여년의 시간동안 노력한 결과 기억, 미음, 시옷 말을 발성하는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 따 자음 17자

    태양, 땅, 사람 즉 자연의 조화를 본 따 만든 모음 11자

    총 28자의 훈민정음을 창제하고 마침내 1446년 음력 9월 10일 훈민정음을 반포하게 됩니다.

    "어리석은 백성들이 생각하는 것을 표현하지 못함에 스물여덟 자를 만들어 모든 사람들이 쉽게 익히어 편하게 하고자 할 따름이다."

    자신의 억울함을 표현하지 못하는 어리석은 백성들의 마음을 안타까이 여겨 문자를 창제한 왕 세종.

    그는 10년 넘게 밤낮없이 한글창제를 위해 노력하다가 눈까지 어두워지고 마는데요.

    훈민정음에는 자신보다 백성을 먼저 생각했던 성군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이 담겨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