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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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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 멋진 세상 속 건축디자인(스위스의 명문학교 르 로제 기숙학교의 폴 앤 헨리 콘서트홀(Paul & Henri Carnal Hall) 2
    수준 높고 지속가능한 콘서트홀과 함께 도서관과 전시회를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돼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건물 내부에는 콘서트 홀, 음악실, 아트 스튜디오, 학습센터, 블랙박스 극장, 도서관, 사무실, 게스트룸 등의 여러 가지 기능을 포함한다. 각각의 공간은 저마다 적합한 위치에서 명확한 기능으로 분배되어 있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방문객이 처음 만나는 곳은 메인 콘서트홀과 공연장, 블랙박스 영화관이다. 1층 왼쪽으로는 교육공간이 있고 오른쪽으로는 배움 센터와 식당으로 통한다. 식당은 별도의 독립적인 입구와 테라스가 마련되어 개방적인 면모를 보여준다. 주 출입구와 콘서트홀의 앞마당은 서쪽의 파사드를 따라 위치한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건물의 건축적 개념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철 구조와 스테인리스 외피의 돔이고 둘째로 아트 스튜디오, 연습실, 배움 센터, 백 스테이지 그리고 모든 사무실이 있는 지하 영역, 셋째로 콘서트홀, 블랙박스 영화관, 리허설 실 그리고 도서관을 포함하는 나무로 지어진 코어 영역이라는 점이다. 건물에 사용된 재료는 프로젝트의 성격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콘서트홀은 철재 외피와 달리 나무상자를 개념으로 한 OSB패널을 입힌 것이 특색 있다. 이러한 재료의 사용은 근처 철길로부터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고 음향적 기준을 높여주는 역할을 맡는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전통적인 캠퍼스와 차별화된 반구형의 돔형 외관 엿보기 2

    철로 된 돔 아래 재활용된 OSB 목재 압축패널은 콘서트홀의 아늑한 존재감을 더욱 북돋아주기에 충분하다. 또한, 콘서트홀은 전체적으로 빡빡한 예산에도 불구하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환기를 통해 지속가능한 요구에 부합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콘서트홀은 지속가능성에 대한 엄격한 요구에 맞추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명성 있는 오케스트라의 시설 수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캠퍼스의 수준을 높이고 있다. >>Architect_ Bernard Tschumi, 자료 Bernard Tschumi Architects/ Photo by Courtesy of Le Rosey, 기사 출처 News Source_ AN newspaper(AN news group)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annews@naver.com
    제공_ 에이앤뉴스 건축디자인 대표 네트워크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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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ernard Tschumi Architects
    Bernard Tschumi established the firm in Paris in 1983 with the commission for the Parc de la Villette and opened the head office, Bernard Tschumi Architects(BTA), in New York in 1988. Bernard Tschumi urbanistes Architectes(BTuA) was established in Paris in 2002 to act as executive architects for BTA's French projects. All designs are personally directed and supervised by Bernard Tschu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