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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플앤피플] “필라테스는 내 몸 사용설명서”, 최윤정 앤필라테스 원장
[피플앤피플] “필라테스는 내 몸 사용설명서”, 최윤정 앤필라테스 원장
Posted : 2016-04-06 16:04
“다른 운동을 하더라도 필라테스를 배우면 동작이 훨씬 안정된다. 필라테스는 내 몸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내자와 같다고 생각한다”

경기도 수원 앤필라테스에서 만난 최윤정 원장의 첫인상은 176cm의 큰 키에 균형 잡힌 몸매가 한 눈에 운동 강사라는 느낌이 들었다.

최 원장은 “어릴 적엔 활발한 운동보다는 얌전히 소꿉놀이를 즐기는 편이었고, 체질이 허약해 병원을 자주 찾았다”고 말했다.

성장기 때는 두 달 사이에 10cm가 자라면서 극심한 허리 통증에 시달려야 했다고 한다. 결국 지난 2000년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하반신 마비’ 판정을 받고 디스크 수술을 받았다.

그 당시 수술을 한 의사가 재활 훈련을 피하던 자신에게 제안한 것이 바로 필라테스였다.

최 원장은 “처음에는 누웠다가 일어나는 것조차 힘들었지만 차근차근 배우면서 동작을 해낼 때마다 느꼈던 성취감이 잊혀지지 않는다”면서 “운동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저를 통해 자신감을 얻길 바란다”고 말했다.

[피플앤피플] “필라테스는 내 몸 사용설명서”, 최윤정 앤필라테스 원장

다음은 최윤정 대표와의 일문일답이다.

Q. 필라테스란 어떤 운동인가?

요셉 필라테스라는 독일 사람이 창안했다. 운동 자체가 굉장히 다이내믹하고 리드미컬한 동작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 아내가 간호사였기 때문에 해부학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이에 따라 인체 구조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하고 레슨이 이루어진다. 필라테스를 통해 몸의 중심 근육이 발달하면 전체적인 균형이 잡히면서 팔 하나를 들더라도 훨씬 안정된 동작을 취할 수 있다.


Q. 다른 운동과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

단순히 뼈와 근육 공부만 하는 게 아니다. ‘재활’은 아픈 사람의 통증에 대해 어느 부위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속 근육’을 강화시킨다는 게 가장 큰 차별점인 것 같다. 지방은 뼈와 근육의 빈 공간을 채운다. 그런데 근육과 뼈가 느슨해져 있으면 몸의 균형이 흐트러져 뛰는 동작 등을 할 때 뼈를 삐끗하거나 부러질 위험이 있다. 제일 안쪽에 있는 근육부터 단단하게 채워줌으로써 근육과 뼈가 단단하게 붙어있으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과 몸을 움직이는 것이 훨씬 수월해진다. 부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좋다.

Q. 어떤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가?

특히 요즘에는 결혼시기가 늦어지면서 고령 임신에 따른 난임을 호소하는 부부들이 증가했다. 부모가 모두 건강한데도 유산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아이를 갖는 과정에서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은데, 결혼을 준비하거나 임신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필라테스를 권하고 있다. 이외에 아이들의 성장과 집중력 향상에도 필라테스가 도움이 된다. 아기를 낳고서도 근력은 매우 중요하다. 아기들은 보통 돌전에 10kg까지도 몸무게가 늘어나는데 몸에 근력이 부족하면 아이를 돌볼 때 힘이 들 수밖에 없다.

또, 예전에는 한두 명 정도였던 남성 회원이 지금은 전체에 20% 정도를 차지할 정도로 늘었다. 한의원이나 정형외과에서 의사선생님들의 권유를 받거나 통증이 있는 분들이 주로 오셨는데 요즘은 재활 외에도 자세교정, 다이어트 등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찾으신다.

[피플앤피플] “필라테스는 내 몸 사용설명서”, 최윤정 앤필라테스 원장

Q. ‘임산부 필라테스’가 좋다고 하지만 무리한 운동으로 유산 등의 위험이 따르지는 않을지 걱정하는 산모들이 많다.

자궁 안쪽 근육이 느슨한 분들이 있다. 필라테스를 통해 골반 안쪽 등 속근육을 강화하면 임신에 도움이 되고 유산도 막을 수 있다. 또, 배가 불러올수록 발생하는 요통도 필라테스를 통해 허리 근력을 강화시킴으로써 완화시킬 수 있다.

임신 초기인 14주 정도까지는 주의하는 것이 좋다. 임신 전 필라테스를 꾸준히 해온 경우는 괜찮지만 태교나 출산을 위해 새롭게 시작하는 임산부는 이 시기가 지난 이후 15주부터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다. 임신 후도 마찬가지다. 임신 전부터 필라테스를 지속적으로 해온 경우는 출산 직전까지도 운동 할 수도 있지만, 임신 후 시작한 초보의 경우는 32주까지만 운동을 하는 것이 안전하다.


Q. 아이들을 위한 필라테스 프로그램은?

아이들은 신체 활동을 통해서 뇌의 발달에도 자극과 영향을 준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아이들이 자신의 성장 속도와 맞지 않는 책상에서 학습을 하는 경우가 많다. 키즈 필라테스는 이를 바로 잡을 수 있다. 또 키 성장에도 도움이 된다. 올바른 자세 유지와 운동법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돼 있다.

[피플앤피플] “필라테스는 내 몸 사용설명서”, 최윤정 앤필라테스 원장

Q. 비전공자 출신인데, 힘든 점은 없었는지?

비전공자라는 타이틀이 오히려 일반인들에게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끈이 되었다. 나는 내가 운동 강사가 될 줄은 전혀 상상하지 못했을 만큼 운동과 거리가 멀었다. 물론 힘들었지만 무용이나 체육을 전공한 강사들 사이에서 살아남기 위해 남들의 수십 배는 노력해야 했다. 그런 의지와 열정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내가 없었다고 생각한다. 내 사례를 통해 운동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다는 점에서 비전공 출신이라는 점을 긍정적으로 여기고 있다.


Q. 필라테스 전문 강사가 되려면 어느 정도 수련기간이 필요한가? 국제 자격증이 있다고 들었다.

앤필라테스는 미국 피크필라테스의 호스팅센터로 지정돼 국제 필라테스 지도자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피크필라테스 국제지도자과정은 8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데, 자격증만 갖춘다고 해서 훌륭한 강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자격증을 발급받은 그 이후부터가 더 중요한 과정이다. 자격증 발급 이후 2년에 한 번씩 워크숍에 참여하고, 강사로서 지속적인 공부를 해야만 강사자격이 유지된다.

[피플앤피플] “필라테스는 내 몸 사용설명서”, 최윤정 앤필라테스 원장

Q. 끝으로 필라테스를 통해 재활에 성공했는데, 신체질환으로 고통 받는 이들에게 경험을 통한 격려 말씀 부탁드린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린다.

내가 몸이 약했기 때문에 몸이 아프면 몸보다도 마음이 먼저 약해지게 된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다. 그렇지만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해질 수 있다는 의지와 자신감을 갖길 바란다. 앤필라테스는 다음 달 4호점 개점을 앞두고 있는 만큼 보다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 몸에 대한 공부를 지속하는 등 강사가 먼저 제대로 된 교육을 받도록 하고, 이를 통해 개개인의 운동 목표에 따른 맞춤형 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사람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쓰겠다.


[YTN PLUS] 진행 이윤지, 취재 강승민, 사진 정원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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