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심한 대상포진 증상은?

통증 심한 대상포진 증상은?

2018.08.25. 오후 7:0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VCR]
통증 때문에 잠 못 이루게 하는 질환 ‘대상포진’!
내과 전문의 이성원 과장과 함께 알아볼까요?

-----
[앵커]
‘대상포진’하면 ‘수두’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요, 정확한 원인이 뭔가요?

[인터뷰 : 이성원 원주 성지병원 내과센터 진료과장]
그 원인은 면역력 저하와 강력히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령에서 많이 발생을 하고,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신경세포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약해지면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합니다.

[앵커]
초기에는 피부 알레르기라고 생각해 그냥 넘기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인터뷰]
일반적인 피부 알레르기와 달리 대상포진은 띠 모양의 발진 혹은 수포가 몸의 편측으로 발생한다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상포진은 두피, 등, 엉덩이, 허벅지 뒤쪽 등 안 보이는 곳에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 부위도 신경 써야 하고, 의심이 되는 가려움증이나 피부 발진, 통증이 있으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처방을 받으셔야 합니다.

[앵커]
대상포진에 걸리면 되도록 빨리 병원에 가라고 하는데, 치료에 골든타임이 있나요?

[인터뷰]
3일 이내, 즉 만 72시간 이내에 병원에 오셔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받는 것이 좋습니다.
포진 후 신경통이라는 합병증 발생도 줄어들고, 치료 효과도 좋고, 치료 기간도 짧게 감소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완치됐어도 신경통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는데 대상포진이 얼굴, 특히 눈 주변이나 귀 뒤쪽에 생기면 시력이나 청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OX 질문으로 궁금증 해결하기!]

[앵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는 주기가 따로 있다.’ 맞는 말인가요?

[인터뷰]
그렇지 않습니다.
60살 이상 성인에서 1회 접종을 권하지만, 몇 년에 한 번 맞아야 한다는 주기가 정해져 있지는 않습니다.
다른 예방접종과 동시에 맞아도 안전하고요.
다만 대상포진을 이미 앓은 경우, 약 1년 내 재발은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접종을 또 할 경우 1년 이상 경과한 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앵커]
금세 지치기 쉬운 여름입니다.
건강한 생활로 면역력을 높이고, 백신 접종을 통해 대상포진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공영주 기자 / 촬영·편집 정원호, 강재연 피디 / 구성 공영주, 강승민 기자

-----
문의 : 원주 성지병원(1899-1188)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