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자막뉴스] 국내 연구진, 건선·아토피 치료 새 장 열었다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7-31 11:17
전 세계 성인의 약 3%가 앓고 있는 건선은 대표적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최근 건선 원인으로 'STAT3'라는 단백질이 핵심 역할을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고, 이를 활용한 연구가 다각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선은 각질층이 매우 두껍기 때문에 피부를 통해 아미노산 등이 결합한 항생물질인 '펩타이드'를 투과시켜 치료하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KAIST 연구팀이 수년 전 자체 발견한 펩타이드를 나노입자로 제작해 동물 모델을 통해 건선 치료에 성공했습니다.

연구팀은 'STAT3' 억제 펩타이드가 특정 조건에서 30㎛의 매우 작은 원반 모양의 나노입자를 안정적으로 형성함을 발견하고, 이를 활용해 STAT3 억제용 펩타이드 치료제를 만든 겁니다.

STAT3 억제 펩타이드가 바이오 신약 후보 물질이 될 수 있고, 효율적인 피부 전달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대표적인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인 건선을 치료할 수 있는 이번 연구성과는 폐와 간 등 다른 분야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KAIST 의과학대학원 김필한 교수팀과 김진용 박사가 1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나노분야 국제 학술지 'ACS Nano' 온라인판에 실렸습니다.

취재기자 : 이정우
촬영기자 : 도경희
자막뉴스 제작 : 육지혜 에디터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