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지진 대피 주민 "오늘 밤 어디서 보내야 할지..."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7-11-15 17:18
■ 박선주 / 제보자·포항 지곡동

앵커

포항에 거주하고 있는 박선주 씨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안녕하세요.

앵커

많이 놀라셨을 텐데 전화연결 감사드립니다.

[인터뷰]
감사합니다.

앵커

저희가 미리 듣기로는 고층 아파트에 거주하신다고 들었습니다.

[인터뷰]
네, 고층아파트 9층에 살고 있습니다.

앵커

그러셨군요. 그렇다면 진동이 더 심하지 않았을까 이런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당시 상황이 어땠는지 얘기를 들어볼까요?

[인터뷰]
그 시간에 저는 집에 없었고요. 미용실에 있었는데요. 커트하는 중에 갑자기 건물이 흔들리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너무 무서워서 의자를 꽉 잡고 있는데 밖으로 나가자고 해서 밖에 나갔는데 들어와서 보니까 미용실 안이 쌓아놓은 물건들이 다 떨어지고... 하여튼 엄청 무서웠어요.

앵커

미용실 안에 있는 물건들이 많이 떨어졌다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밖으로 대피를 하셨을 때 바깥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인터뷰]
밖에서 지나가던 차들도 차 속에서 다 진동을 느껴가지고요. 서 가지고 다들 놀라서 바깥으로 나오고 그랬습니다.

앵커

그러면 혹시 아파트 주민분들이 대피하는 모습을 좀 보셨나요?

[인터뷰]
네, 바로 집에 와 보니까 집 안에 있는 것들이 많이 깨져 있었어요. 액자도 깨져 있었고 술병도 깨져 있었고 많이 좀 깨져 있어서 피해를 많이 봤습니다.

앵커

많이 당황스러운 그런 상황이셨을 텐데. 혹시 주민 분들은 이웃 분들이요, 계단을 통해서 대피를 한다든지 이런 모습을 좀 보셨나요?

[인터뷰]
엘리베이터는 작동 중이었는데요. 그래서 혹시나 위험해서 계단으로 다 내려오고 지금은 집 안에는 별로 사람이 없고 안전한 곳으로 지금 피해 있습니다. 저도 지금 공터에 와서 차 속에 있어요.

앵커

공터에 계시다고요?

[인터뷰]
네. 공터 차 속에서 지금 있습니다.

앵커

주변에 다른 건물이나 이런 것들이 없는 곳으로 대피를 하셨군요?

[인터뷰]
네.

앵커

그곳에 많이 모여 계신가요?

[인터뷰]
네. 지금 여기는 사람들도 많고 차도 많고 너무 엄청 복잡해요, 지금.

앵커

경주 지진이 나고 나서 그 주변 지역에서도 이렇게 지진이 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얘기를 많이 들으셨을 것 같은데 이전에 교육을 받았다든지 아니면 정보를 들은 게 있으셨나요? 어디로 대피하라는지요?

[인터뷰]
교육은 따로 받은 건 없고요. 정보는 들었습니다. 일단은 지진이 나면 밖으로 일단 피신을 해야 되고요. 건물이 없는 안전한 곳에서 기다려야 된다는 것, 그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앵커

그 외에는 작년 9월에 지진이 났을 때와 비교했을 때 대비하는 것과 관련해서 별 다른 큰 차이점은 없었습니까?

[인터뷰]
작년보다는 더 무서웠죠. 그리고 더 겁이 나서 멀리 지금 부산이나 다른 곳으로 피신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앵커

지금 공터로 피신하고 난 이후에도 여진을 좀 느끼셨습니까?

[인터뷰]
네, 차 속에서 한 번 느꼈습니다. 4시 40분쯤인가. 한 번 느꼈어요.

앵커

어느 정도, 어떤 느낌이던가요?

[인터뷰]
차가 흔들렸어요, 한 3~4초 정도?

앵커

그러면 이전에 미용실에 있을 때 느꼈던 진동하고는 비교했을 때 어떻던가요?

[인터뷰]
그것하고는 비교도 안 되죠. 미용실에 있었을 때는 건물이 무너지는 줄 알았어요. 엄청 심했거든요.

앵커

혹시 연락은 잘 되던가요? 핸드폰은 잘 터지고 가족 분들하고 연락은 잘 됐나요?

[인터뷰]
네, 연락은 잘 됐습니다.

앵커

혹시 아파트로 돌아가셨을 때는 추가적인 진동은 없었습니까?

[인터뷰]
아파트에서는 못 느꼈어요.

앵커

지금 앞서서 저희가 현장 모습을 전해 드리면서 위에서 벽돌이라든지 이런 물건들이 떨어져서 자동차가 파손되고 이런 모습을 전해 드렸는데 혹시 시청자님께서도 비슷한 피해를 보신 게 있으신지요?

[인터뷰]
네, 그런 피해는 본 적이 없습니다, 아직.

앵커

그러면 아파트 같은 경우에는 외형적으로 뭔가 피해를 입었거나 훼손된 부분은 없었습니까?

[인터뷰]
제가 9층인데 집 안에 있는 물건들이 파손이 많이 됐어요.

앵커

그러셨군요. 지금 공터에서 많은 분들 만나셨을 텐데 그곳 분위기는 어떻습니까? 어떤 얘기들을 주고받고 계신가요?

[인터뷰]
다들 피신 간다는 얘기를 많이 했어요, 여기는 위험하다고. 다른 곳으로 옮겨야 된다고 오늘 밤을 어떻게 보내야 될까 이런 걱정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앵커

그렇군요. 오늘 밤에는 어떤 계획이 있으신가요? 안내가 있다든지요.

[인터뷰]
아직은... 남편분이 퇴근하고 오면 그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되는데 아직은 너무 무서워서 아직도 다리가 후들후들 거리고요. 가슴이 쿵쾅거려가지고 움직일 수가 없어요.

앵커

안의 물건이 많이 떨어졌다고 하셨는데 창문이 깨지거나 이런 것은 없었나요?

[인터뷰]
그런 건 없고요. 액자라든가 술병이나 무슨 병 종류가 많이 파손됐어요.

앵커

그러면 당장 오늘 밤에 어떻게 지낼지, 어디서 어떻게 보내야 될지 이런 부분이 많이 불안하고 걱정되는 상황이신 거죠?

[인터뷰]
네, 많이 걱정됩니다.

앵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어디에서 시간을 보낼 계획이다 이렇게 얘기가 나온 게 있습니까?

[인터뷰]
지금 제 아는 친구들이나 지인 분들은 안전한 곳으로 간다고 시댁이나 멀리 친척집으로 가는 사람들이 좀 많아요.

앵커

포항이 아닌 다른 곳으로 떠나는 거죠?

[인터뷰]
네.

앵커

시청자님께서도 예정하고 계신 곳이 있으신가요?

[인터뷰]
그러게요. 남편 오면 상의해 보고 안전한 곳으로 가야 될 것 같아요.

앵커

여러 가지 걱정되는 부분이 참 많으실 것 같습니다. 그러면 미용실에 계실 때 진동을 느끼셨을 때요. 그때 휴대폰 문자메시지라든가 안내를 빨리 받으셨습니까, 어땠나요?

[인터뷰]
네. 문자가 왔습니다.

앵커

진동이 났고 대피가 필요하다, 이런 내용이었습니까?

[인터뷰]
네, 강도가 얼마였고 어디에서 지진이 났다고 이런 안전문자가 왔습니다.

앵커

안전문자는 왔는데 앞서서 큰 교육을 받은 게 없다, 이렇게 말씀을 해 주셨는데 좀 여러 가지 대처 방안들이 빨리 마련돼야 할 것 같습니다.

앵커

당장 오늘 밤 어떻게 보내야 되는지 걱정이 많으신 걸로 보이는데요. 저희가 관련 내용 들어오는 대로 계속 전해 드리겠습니다. 연결 고맙습니다.

[인터뷰]
감사합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