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로호 현재 상황과 우주센터 분위기는? [박정주, 항우연 발사체추진기관실 실장]

나로호 현재 상황과 우주센터 분위기는? [박정주, 항우연 발사체추진기관실 실장]

2012.10.23. 오전 11:0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나로호 발사 이제 3일 남았습니다.

내일은 조립동에 있던 나로호가 발사대로 이동하면서 그 모습을 선보이게 되는데요.

나로우주센터 연결해 나로호 발사 준비 상황과 현장 분위기 자세히 점검해 보겠습니다.

항공우주연구원 박정주 발사체 추진기관 실장 YTN 현장 스튜디오에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1]

이제 사흘 남았습니다.

내일이면 완성된 상태에서 첫 선을 보이게 될 나로호, 현재 상태는 어떻습니까?

[질문2]

이번이 마지막 발사기 때문에 연구원들 긴장감이 훨씬 심할 것 같은데, 현장 분위기 전해주시죠.

[질문3]

내일 나로호가 조립동을 나와 발사대로 이동하지 않습니까?

특수 제작된 무진동차로 이동을 하는데 시간이 굉장이 많이 걸리죠?

[질문4]

발사대에 도착을 하면 나로호가 기립할 때까지 어떤 점검이 이뤄지게 되나요?

[질문5]

발사 하루전, 그러니까 모레가 되겠네요.

발사 리허설이 진행된다고 하는데 어떤 과정들로 구성돼 있나요?

[질문6]

나로호 발사 당일에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날씨 조건과 우주물체와의 충돌을 회피할 수 있는 시간대를 택하는 것일텐데요.

우선 날씨 얘기를 해보죠.

만일 비가 온다면 발사가 어렵다고 봐도 되는 건가요?

[질문7]

만일 예상보다 강한 비가 내리는 것으로 상황이 바뀌면 발사 일정을 다시 잡을텐데, 나로호는 조립동으로 되돌아가야겠죠?

[질문8]

만일 비가 현재 예상대로 약하게 시작된다면 발사 시각은 언제 최종 결정되나요?

[질문9]

1차, 2차 때의 실패 원인에 대한 보완이 끝났기 때문에 이번 3차 발사 성공을 기대해봐도 될까요?

한 여론조사에서 나로호 3차 발사가 실패해도 우리가 얻은 것이 많았으며 한국형 발사체 개발에 주력해야 한다는 결과가 나온바 있습니다.

하지만 나로호 3차 발사 멋지게 성공해서 국민들에게 큰 기쁨을 안겨주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YTN 프로그램 개편 기념 특별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