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서 전선 철거 시작"

동영상시청 도움말

Posted : 2018-05-03 22:00
앵커

북한이 폐쇄를 약속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갱도들에서 전선 철거를 시작했다고 미국 CBS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방송은 북한의 이 같은 행보를 핵실험장 갱도들의 폐쇄를 향한 첫 번째 조치라고 평가했습니다.

김선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 CBS 방송은 북한이 폐쇄를 약속한 풍계리 핵실험장의 갱도들에서 전선 철거를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

CBS는 미국 정보기관을 인용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지만 구체적인 배경은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북한의 이 같은 행보를 "핵실험장 갱도들의 폐쇄를 향한 첫 번째 조치"라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이 '북부 핵실험장'으로 부르는 풍계리 핵실험장은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에 있는 북핵 개발의 상징적 장소입니다.

지난 2006년 10월 9일 1차 핵실험부터 지난해 9월 3일 6차 핵실험까지 여섯 차례 핵실험이 모두 이곳에서 진행됐습니다.

풍계리는 해발 2천205m의 만탑산을 비롯해 기운봉, 학무산, 연두봉 등 해발 천m 이상의 높은 산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지질 구조도 단단한 화강암 암반으로, 핵실험으로 생기는 각종 방사성 물질의 유출 가능성이 낮은 천혜의 실험 조건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남북정상회담에서 "핵실험장 폐쇄를 5월 중에 실행할 것"이라며 한미 전문가와 언론을 초청해 폐쇄 과정을 공개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YTN 김선희입니다.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