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빅브라더' 논란...개인정보는 누구의 것인가?

구글 '빅브라더' 논란...개인정보는 누구의 것인가?

2012.02.05. 오전 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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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구글이 가입자의 사생활까지 속속들이 파악해 맞춤형 광고로 돈을 벌면서 이른바 '빅브라더' 논란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유출이 걱정되면 쓰지 않으면 된다"는 게 구글의 입장인데, 구글에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강성웅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세계 최대의 검색기업 구글, G메일과 유튜브는 물론 SNS 성격의 '구글+'에다 스마트폰 OS 안드로이드까지 운영하고 있습니다.

총 10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구글은 다음 달부터 60여 개 서비스의 개인정보를 통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구글 코리아 관계자]
"한 서비스에서 로그인 하면 다른 서비스를 추가 로그인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더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으시고요, 투명성, 통제권 이런 개인(정보)보호 원칙은 변함이 없습니다."

개인정보가 통합관리되면 구글의 맞춤형 광고는 더 정교해질 수 있습니다.

서비스별 교차확인을 통해 전화번호와 이메일은 물론 취미와 성향, 생활반경까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인터뷰:구태언, IT 전문 변호사]
"(개인정보를 잘 보호하려면) 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개인정보 설정 페이지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을 찾아서 자기 개인정보의 배포범위를 조정하고 이런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여야 합니다."

하지만 자기 정보를 잘 챙기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어서 가입자들은 꺼림칙할 수밖에 없습니다.

구글은 "개인정보가 걱정이 되면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는 입장입니다.

그러나 이런 태도에 동의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인터뷰:김영홍, 함께하는 시민행동 사무처장]
"구글이 가지고 있는 정보라고 하는 게 그 기업 소유 뿐만 아니라 수많은 사람의 정보이기도 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싫으면 떠나라'가 아니라 그 공공성에 맞는 책임을 더 많이 해야 되는 거죠. 그래서 사람들이 요구하면 그 요구에 맞게 서비스를 개선할 마땅한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도 구글의 개인정보 통합관리가 개인정보를 침해할 소지가 없는지 검토 중입니다.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보호를 받으면서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길은 없는지, 사업자와 정부 그리고 소비자가 모두 머리를 맞대고 그 해법을 찾아야할 때입니다.

YTN 강성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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