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대구 출마...민주당 물갈이론 확산 [김부겸, 민주당 의원]

김부겸 대구 출마...민주당 물갈이론 확산 [김부겸, 민주당 의원]

2011.12.15. 오후 6:0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민주당에서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수도권 출신 3선인 김부겸 의원이 한나라당 텃밭인 대구에 출마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당의 미래와 야권통합에 보탬이 되기 위해 스스로 기득권을 버리겠다는 게 그 이유인데요.

김부겸 의원과 직접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YTN 국회 스튜디오 연결합니다.

김 의원님 안녕하세요.

[질문1]

전통적인 한나라당 텃밭, 민주당의 불모지로 불리는 대구 출마를 오늘 선언했는데, 내리 3선을 해온 경기 군포 지역을 버리고 대구로 가기로 결심한 이유부터 말씀해주시죠?

[질문2]

오늘 기자회견에서 반드시 살아 돌아오겠다고 비장한 각오를 밝히셨는데, 스스로 당선 가능성이 얼마나 된다고 보십니까?

[질문3]

최근 정장선 사무총장과 장세환 의원이 잇따라 불출마 선언을 했는데, 이런 당 분위기에도 영향을 받으셨나요?

[질문4]

민주당이 전국정당이 되기 위해선 김 의원과 같은 도전 또는 기득권 포기가 더 많이 나와야 한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주변에 이런 생각을 하는 민주당 의원들이 많이 있으신가요?

[질문5]

민주당 내에서는 호남 물갈이론도 계속 나오고 있는데, 의도를 했든 아니든 김 의원님의 대구 출마로 호남지역 의원들이 부담을 많이 느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질문6]

3시 반에 기자회견을 통해 대구 출마를 선언했는데, 동료 의원들 전화도 좀 받으셨을 것 같습니다.

주변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손학규 대표는 뭐라고 하시던가요?

[질문7]

아직 구체적인 지역구는 정하지 않으셨는데, 개인적으로 마음에 두고 있는 지역이 있습니까?

[질문8]

김 의원의 고향은 경북 상주고 중고등학교는 대구에서 나오셨죠.

대구에는 평소 자주 내려가시고, 지역 분들과도 많이 연락을 해오셨습니까?

[질문9]

과거 참여정부의 이강철 수석도 대구 지역에 도전했다 고배를 마셨는데, 지금까지 대구시민들이 민주당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가 뭐라고 보십니까?

[질문10]

그렇다면 그동안 민주당을 외면해온 대구 시민들, 앞으로 어떻게 설득하실 계획입니까?

[질문11]

야권통합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내일이면 합당 결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야권 통합 정당의 당권 도전도 유효한 거죠?

김부겸 의원의 도전 눈여겨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내년 총선에서 대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김부겸 의원과 얘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