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군 전력은?

북한 군 전력은?

2011.10.01. 오전 08:0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멘트]

우리 군 병력에 비해 북한군의 숫자는 두 배 정도 많습니다.

북한은 또, 세계 최대 규모의 특수 부대를 운영하고 있고, 우리에겐 없는 핵과 생화학 무기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북한군 전력을 이종구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리포트]

북한의 최정예 병력인 특수부대원은 20만 명으로 세계에서 제일 많습니다.

복무 기간은 13년으로, 인간 병기가 되기 위해 혹독한 훈련을 거칩니다.

북한군의 전체 규모는 119만 명으로, 65만 명인 우리 군보다 2배 정도 많습니다.

또, 전차 4천 백 여 대(남한 2천 4백여대), 전투함정 420척(남한 120척), 전투기 820여 대 (남한 460여 대)를 보유하고 있어 숫자로만 보면 우리 군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당수 무기가 노후화됐고 장기전 수행 능력이 우리에 뒤처지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김정일 일가의 경호가 주요 임무인 호위총국은 12만 명으로 이뤄져 있고, 여군의 숫자는 6만 명 정도로 전체 병력의 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예비군격인 노농적위대는 570만 명으로 규모 면에서 북한 내 최대의 군사 조직입니다.

북한은 또, 핵무기 10기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와 함께 탄저균과 VX가스 등 생화학 무기 수천 톤을 비축해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인터뷰:김학송, 한나라당 의원 (국정감사)]
"방사능과 생화학적 유출이 초래된다면 그 피해 규모는 상상을 초월할 겁니다."

선군 정치가 통치이념인 북한은 경제난에도 불구하고 최근 10년 동안 전차와 포병 화력을 지속적으로 증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YTN 이종구[jongkuna@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