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 열풍이 여기까지…한국 민화에 푹 빠진 캐나다 학생들

글로벌 코리안
글로벌 코리안
2025.11.16. 오후 7:37
글자크기설정
[앵커]
최근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세계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의 전통 문화와 예술에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캐나다 밴쿠버의 한 예술학교에서는 학생들이 직접 민화와 일월오봉도를 그려보는 특별한 수업이 진행됐습니다.

[해설]
캔버스 대신 부채 위에 펼쳐진 전통의 색채.

학생들이 붓끝으로 한지를 물들이며 한국 민화의 매력에 흠뻑 빠져듭니다.

[소피아 베르토니도스 산토스 / 랭리 파인아트 스쿨 12학년 : 물감 쓰는 게 정말 좋아요. 그런 물감은 처음 써봤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

[바비 첸 / 랭리 파인아트 스쿨 12학년 : 저는 한지를 정말 좋아해요. 앞으로 작업할 때 이 종이를 써 볼 생각이에요. (한국의) 예술적인 측면도 더 많이 살펴보고 싶어요. 그림뿐만 아니라 역사도요.]

캐나다 예술학교에 근무하는 한국계 강수연 교사가 한국문화를 알리기 위해 마련한 특별 프로그램입니다.

한국 문화를 소개한 뒤 동포 학생들이 모국을 자랑스러워하는 모습을 보며 강 교사는 이런 프로그램을 꾸준히 이어가야겠다는 확신을 얻었다고 말합니다.

[강수연 / 랭리 파인아트 스쿨 교사 : (민화는) 한국 전통 문화를 담고 있는 서민들의 작품으로서 저희 학생들이 한국이 어떤 예술을 평상시에도 추구하고 있는지를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엔 애니메이션 [K팝 데몬 헌터스]에서 호랑이와 일월오봉도 장면이 등장하며 한국 민화가 세계적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