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일본의 '큰 그림'에 아뿔싸! 결국 이용당한 한국?
2023년 05월 24일 오전 10시 53분
자막뉴스
와플뉴스
일본 정부는 한국 시찰단에 오염수의 안전성을 설명하고 설득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마쓰노 히로카즈 / 일본 관방장관 : 시찰을 통해서 한국 국내에서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과 관련해 이해의 깊이를 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일본의 오염수의 해양 방류는 안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점을 전제로 하고 있는 건데, 올여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도 변함이 없다는 점을 내빈 친 것으로 보입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일본 경제산업상도 정례 기자회견에서 비슷한 답변을 이어갔습니다.
[니시무라 야스토시 / 일본 경제상 : (한국 시찰단이) 탱크 상태, 공사 상황 등을 신중히 살펴보고, 우리가 이를 다시 설명하고 싶습니다. 한국 국내에서의 오염수 해양 방출의 안전성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길 기대합니다.]
일본은 더 나아가 이번 시찰단 방문을 계기로 후쿠시마 농수산물 수입 요구 목소리도 높일 기세입니다.
특히 일본 국회는 자민당을 중심으로 정부를 거듭 압박하고 나서고 있습니다.
[와다 마사무네 / 일본 자민당 의원 : 한국은 후쿠시마, 미야기 등 8개 현의 수산물 수입 금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수입금지를 풀기 위해 어떻게 대응하겠습니까?]
[하야시 요시마사 / 일본 외무성 : 수입 규제 철폐는 정부의 주요한 과제입니다. 한국에 대해서도 다양한 기회를 통해 조기에 규제를 철폐하도록 조치를 해 오고 있습니다.]
노무라 데쓰로 농림수산상도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이번 시찰에 더해 수입제한 해제를 부탁하고 싶다고 밝혔습니다.
우리 시찰단 활동을 오히려 오염수 방류의 정당성에 활용하려는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