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큐] 서울시 브랜드 'I·SEOUL·U'...7년 만에 새롭게 바뀐다
2022년 08월 17일 오후 05시 19분
앵커리포트
YTN news
I·SEOUL·U
'아이·서울·유' 2015년 박원순 전 시장 시절, 시민공모와 투표를 통해 선정된 서울시 도시 브랜드입니다.
서울시는 '아이 서울 유' 브랜드를 도입한 지 7년 만에 이를 대체할 새로운 '도시 브랜드' 개발에 착수했는데요.
'아이 서울 유' 외국인 뿐만 아니라 내국인도 이해하기 어려운 의미인데다,
모호한 영문 표기 또한 도시 브랜드의 필수 요소인 의미 전달의 직관성이 부족하다고 대체 이유를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시를 상징하는 도시 브랜드는 어땠을까요?
2002년 이명박 전 시장이 만든 '하이 서울'이 서울시의 첫 브랜드였습니다.
당시 이 전 시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계기로, 관광객을 확대 유치하겠다며 '하이 서울' 브랜드를 만들었는데요.
전 세계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영어 인사말로 지구촌에 밝고 친근한 서울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다양하고 활기찬 서울의 매력을 표현한다는 의미였습니다.
2006년 (오세훈 시장) 영어식 발음 'Seoul'과 유사한 점에 착안 "다양한 아시아 문화를 포용하고 융합"
그리고 2006년, 오세훈 시장이 당선된 뒤에는 '하이 서울'에 '소울 오브 아시아'라는 표현만 덧붙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