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9월 1일)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21.09.01. 오전 11:09
글자크기설정
[이기일 / 중앙사고수습본부 제1통제관]
중대본 제1통제관입니다. 9월 1일 중대본 브리핑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중대본에서는 준대규모 분포 전통시장 관리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9월 3일부터 방역수칙을 강화하여 거리두기 3단계 이상 지역의 300제곱미터 이상 준대규모 점포에 대해 출입명부 관리를 권고합니다.

준대규모 점포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홈플러스익스플러스와 같이 대규모 점포를 경영하는 대규모 등이 프랜차이즈 형태로 운영하는 점포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각 지자체는 방역상황에 따라 출입명부 관리를 의무화할 수도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추석을 대비하여 전통시장 점검 횟수를 평일 4회에서 6일로 확대하였습니다.

비대면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9월 8일부터 24일까지 350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온라인 특별판매전도 개최하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해양수산부에서는 농수산물 도매시장 종사자를 대상으로 지자체의 협조를 통해 예방접종을 시행하고 추석 전 방역수칙 점검을 보다 강화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최근 4차 유행 확산에 따라 헌혈이 감소하여 전국의 혈액 보유량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9월 1일 오늘입니다. 오늘 혈액보유량은 3.4일분에 불과합니다. 금일 중대본에서는 정부부처 및 지자체의 계획된 단체를 차질없이 정상진행할 것을 거듭 요청했습니다. 헌혈은 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고귀한 실천입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우리 사회의 가까운 헌혈의 집, 헌혈 카페를 방문하시어 헌혈에 동참해 주시길 거듭 부탁드립니다.

다음으로 루마니아 정부와의 백신협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105만 3000회 분, 모더나 백신 45만 회분이 9월 2일과 9월 8일 두 번어 나뉘어 루마니아부터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먼저 9월 2일에는 화이자 백신 52만 6500회분이, 이어서 9월 8일에는 화이자 백신 52만 6500회분과 모더나 백신 45만 회분이 함께 도착할 예정입니다.

한국과 루마니아 정부는 전 세계적으로 백신이 부족한 상황에서 양국이 서로 필요로 한 방역 분야 점검을 협력을 위해서 8월 초부터 그간 협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 결과 화이자 백신은 구매를 통해, 모더나 백신은 의료용품과 상호 공여를 통해서 공급받기로 협의를 하였습니다. 양국은 코로나 위기 이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서 보건협력을 지금까지 강화해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