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을 돕는다는 뜻의 ‘조장’은 왜 부정적으로 쓰일까?

성장을 돕는다는 뜻의 ‘조장’은 왜 부정적으로 쓰일까?

2018.03.12. 오전 09:5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장민정]
오늘의 재미있는 낱말풀이 주인공은 퀴즈로 만나보겠습니다. 다음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는 무엇일까요?

인터넷 도박 사이트 사행심만 ○○
“과소비 ○○” 불편한 소비자
① 논란(論難) ② 조장(助長) ③ 증폭(增幅)

[장민정]
오늘 단어는 한자어라 그런지, 난이도가 좀 높죠?

[정재환]
쉽지 않네요... 그런데 빈칸 바로 앞에 있는 단어를 보면요. 사행심, 과소비 이게 아주 중요한 힌트 같습니다. 뭔가 나쁜 짓을 부추기는 것, 정답은 2번, 조장 아닙니까?

[장민정]
딩동댕!! 맞습니다. 조장은 바람직하지 않은 일을 더 심해지도록 부추긴다는 뜻입니다.

[정재환]
조장의 한자를 보면 도울 조(助), 길 장(長)자를 쓰지 않습니까. 풀이하면 ‘성장을 돕는다’는 뜻인데, 우리 생활 속에선 조장을 부정적으로 사용하고 있죠?

[장민정]
네, 이것은 옛날 송(宋)나라 고사의 유래 때문인데요.

[장민정]
한 농부가 모를 낸 벼가 더디 자라는 것을 보고 벼를 빨리 자라게 하려고 벼의 목을 쑥 뽑아줬다고 합니다. 그리곤 집에 돌아와 아내에게 이렇게 얘기했다고 합니다.
‘여보, 내가 벼가 자라는 걸 도와주고 왔어.’

[정재환]
그러니까 벼가 자라는 걸 도와주었다는 의미로 농부가 ‘조장’이란 단어를 쓴 거군요

[장민정]
그런데 이 말을 들은 아내가 미심쩍어서 논에 나가 봤더니, 아니나 다를까. 벼가 모두 시들시들해져 있었다고 합니다.

[정재환]
농부는 벼의 싹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려던 거였는데 오히려 커다란 해를 입고 말았네요.

[장민정]
그래서 조장은 성장을 돕는 것이 아니라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 더 심해지도록 부추긴단 뜻으로 쓰이게 되었습니다. 농부의 일화처럼 어떤 일을 의도적으로 무리하게 하면 유익함이 없을 뿐만 아니라 도리어 해를 입을 수도 있음을 경계하기 위해 생겨난 말이죠.

[정재환]
네, 오늘 배운 재미있는 낱말, ‘조장’입니다.

[장민정]
바람직하지 않은 일을 더 심해지도록 부추기거나 선동할 때 쓰는 말입니다. 벼를 빨리 자라게 하려고 잘못된 방법으로 도와주다가 벼농사를 모두 망친 중국 송나라 농부의 이야기에서 유래했습니다.

[정재환]
저는 오늘 ‘조장’의 유래를 살펴보면서 여러 가지를 느꼈습니다.‘그 농부는 바보다, 욕심이 많다. 그리고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다’

[장민정]
농부가 성급하게 꼼수를 부리는 대신 순리를 따랐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왔겠죠?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