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터에게 묻는다 : 핀란드 베이비 박스, 이것이 더 궁금하다!

리포터에게 묻는다 : 핀란드 베이비 박스, 이것이 더 궁금하다!

2018.06.09. 오후 7:2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여기서 잠깐! 핀란드 리포터에게 묻는다!

핀란드 베이비 박스, 이것이 더 궁금하다!

Q. 베이비 박스, 누구나 받을 수 있나요?
[신소영 / 핀란드 헬싱키 리포터]
베이비 박스는 핀란드인 엄마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인이더라도 핀란드 사회 보험의 혜택을 적용받는 엄마라면 역시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급되는 엄마의 소득 수준과도 상관이 없는데요. 삶을 시작하는 새 생명에 부모의 소득수준과는 상관없이 똑같은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자는 핀란드의 평등관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리포터인 저도 핀란드에서 출산하면서 베이비 박스를 받았는데요. 첫 출산을 하는 부모의 경우에는 아이에게 어떤 물건이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떠올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베이비박스에는 아이에게 필요한 거의 모든 물건이 들어있어서 초보 부모에게도 가이드 라인이 됩니다.

실제로 저는 아이를 출산한 지 1년 동안 새 옷을 사지 않고도 베이비 박스에 있는 물건들로만 아이를 키우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Q. 베이비 박스 vs. 보조금, 선택하기 나름!
[신소영 / 핀란드 헬싱키 리포터]
엄마는 베이비 박스를 받는 대신에 보조금 170유로(한화 약 22만 원)를 받을 수도 있는데요. 사실 아이가 입는 점프슈트 한 벌만 하더라도 시중에서 따로 사려면 비싼 것은 100유로(약 13만 원)가 넘기 때문에 베이비 박스는 보조금보다 훨씬 큰 값어치를 갖고 있습니다.

베이비 박스는 핀란드 사회보험청인 켈라에서 100% 세금으로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베이비 박스는 한 해에 3만5천 건이 지급되는데요. 베이비 박스와 보조금을 합쳐서 켈라는 한 해에 세금 865만 유로 정도를 투입하고 있습니다.

Q. 경제적 지원, 그 이상의 의미
[신소영 / 핀란드 헬싱키 리포터]
핀란드도 출산율이 아주 낮은 축에 속하는 나라입니다. 실제로 2010년부터 현재까지 출산율이 매해 감소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로 불안한 노동 시장, 출산과 육아로 인한 직장 내 경력 단절, 출산, 육아 비용의 증가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사회적 역할 상승, 평등에 대한 관념 등 인식의 변화도 있어서 경제적인 부분만으로 출산율 저하의 이유를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베이비 박스의 지급으로 육아용품에 대한 경제적 지원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핀란드에서 베이비 박스는 경제적인 지원을 넘어서 아이 하나를 키우는데 우리 사회가 그 가정에 관심을 두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산과 육아에 대해서 사회가 이런 태도와 관심을 보이느냐에 따라 궁극적으로 출산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