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프로필 정보 보이스피싱 노출 주의하세요

SNS 프로필 정보 보이스피싱 노출 주의하세요

2018.09.27. 오후 8:4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최근 해외여행 중인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한 신종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SNS 프로필에 올린 개인의 해외여행 정보가 범행에 이용되고 있는데요.

사무관님, 현재 외국 여행을 한다는 것을 SNS에 올리면 위험한 건가요?

[김원집 사무관]
네, 위험합니다.

SNS 프로필에 올린 여행정보를 악용하는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해 말씀드리면, 범인들은 먼저 SNS를 뒤져 개인의 해외여행 정보를 알아냅니다.

그다음 범행대상의 모바일 메신저를 해킹한 후 국내 가족에게 연락해 SNS에서 수집한 구체적인 개인 정보를 이용합니다.

많이 다쳤으니 돈을 급히 송금하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내고 현지 상황을 자세히 파악하기 힘든 긴박한 상황을 연출해 빠른 송금을 부추기는데요.

가족이 다쳤다는 말을 들으면 대부분 송금을 쉽게 하는 점을 노린 범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앵커]
수법이 지능적이네요.

목소리가 아닌 문자라서 국내에 있는 가족은 착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고를 방지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김원집 사무관]
네, 출국 전 SNS상에 개인의 해외여행 정보 노출은 되도록 자제하셔야 합니다.

해외여행 일정에 대한 정보는 귀국 전까지 공개범위를 제한해 두시는 것이 안전하고요.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되는 SNS 정보가 범죄에 악용될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 중 모바일 메신저 보이스 피싱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내 가족과 지인에게 수시로 안전 여부를 알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이 어려운 지역을 여행하는 경우에는 이동 전 미리 안전 여부를 알려주고 다음 일정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자랑삼아 SNS에 무심코 올린 나의 해외여행 일정 정보!

여러 가지 위험한 범죄에 노출될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안전여행정보 저희는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