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확진 22,975명| 완치 20,158명| 사망 383명| 검사 누적 2,226,701명
기안84 웹툰, 여성 비하 논란..."연재 중지해 달라" 국민청원까지
Posted : 2020-08-13 10:08
 기안84 웹툰, 여성 비하 논란..."연재 중지해 달라" 국민청원까지
기안84의 웹툰 '복학왕'이 '여성 비하 논란'에 휩싸였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그의 웹툰 연재를 중단해 달라는 청원 글까지 등장했다.

지난 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기안84의 웹툰 '복학생' 연재를 중지해달라는 내용이 담긴 청원 글이 게재됐다. 해당 청원 글은 하루 만인 13일 오전 10시 기준, 4만 9천여 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기안84가 이달 새롭게 연재를 시작한 '복학왕-광어인간'의 한 부분을 문제 삼았다.

그는 "이번에 올라온 웹툰 여주인공이 본인보다 20살이나 많은 대기업 팀장과 성관계를 하여 대기업에 입사한다는 말도 안 되는 내용을 희화화하며 그린 장면을 보게 됐다"라고 주장했다.

청원인은 "인기가 있는 작가인 만큼, 다양한 연령대의 독자들이 볼 것이라 생각이 든다. 여자는 성관계하여 취업을 한다는 내용이 사회를 풍자하는 것이라는 댓글이 수두룩하다. 전부터 논란이 꾸준히 있었던 작가이고, 이번 회차는 그 논란을 뛰어넘을 만큼 심각하다고 생각이 들어 청원 게시판에 올리게 되었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기안84를 향해 "부디 웹툰 작가로서의 정체성과 의식을 갖고 웹툰을 그렸으면 좋겠다"라고 전했다.

문제가 된 부분은 기안그룹 인턴인 여자 주인공 봉지은이 회식 자리에서 배 위에 얹은 조개를 깨부수는 장면이다. 이어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학벌이나 스펙, 노력 같은 레벨의 것이 아닌…그녀의 세포 자체가 업무를 원하고 있었다"라는 문장이 나온다. 이후 여주인공이 정직원으로 입사하는 모습이 그려진다.

이 장면에 대해 일부 네티즌들은 봉지은이 남자 상사와 부적절한 관계를 통해 합격했다는 사실을 암시한다며 여성을 비하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웹툰 내용이 일부 수정됐다. 조개가 아닌 대게로 바뀌었고, 봉지은이 벽돌로 테이블 위 대게를 내려치는 것으로 수정됐다.

네이버웹툰 측은 "창작의 자유를 최대한 존중하고 있으나 네이버웹툰 플랫폼에서 연재되는 작품의 영향력이 계속해서 커가고 있는 만큼, 앞으로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작가들에게 환기하고, 작품에 대해서도 계속 긴밀하게 소통하겠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YTN Star 최보란 기자 (ran613@ytnplus.co.kr)
[사진제공 = OSEN]
댓글등 이미지 배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