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초점] 나영석 ‘금금밤’ 6개 코너, 이승기vs이서진 박빙… 클립 시청 多

[Y초점] 나영석 ‘금금밤’ 6개 코너, 이승기vs이서진 박빙… 클립 시청 多

2020.01.24. 오전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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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초점] 나영석 ‘금금밤’ 6개 코너, 이승기vs이서진 박빙… 클립 시청 多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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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 다른 소재의 6개의 작은 코너 뭉쳐 하나의 프로그램을 이루는 tvN ‘금요일 금요일 밤에’ 중 최고의 인기 코너는 무엇일까?

15분 내외의 코너 6개를 하나로 묶어 옴니버스 형식으로 구성한 ‘금요일 금요일 밤에(이하 ‘금금밤’)’는 독특한 숏폼 형식으로 기획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지난 10일 첫 방송과 2회 방송에서 닐슨코리아 전국 기준 각 2.9%, 2.8%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그러나 프로그램의 전체 시청률 외에 각 코너별 정확한 시청률은 파악할 수 없다. 이에 YTN Star는 ‘금금밤’ 클립 영상을 볼 수 있는 대표적인 플랫폼인 유튜브, 티빙, 네이버 TV 3곳의 조회수를 전수 조사해 시청자가 가장 사랑하는 코너가 무엇인지 확인해봤다. (조사 기준 21일 오후 6시)

엎치락뒤치락 이서진 VS 이승기

조사 결과, ‘이서진의 뉴욕뉴욕’과 이승기의 ‘체험 삶의 공장’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었다. ‘금금밤’ 1회에서는 일일 공장 체험을 하는 이승기의 모습을 다룬 ‘체험 삶의 공장’이 유튜브, 티빙, 네이버 TV를 합쳐 839,084회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뉴욕대를 졸업한 이서진의 생생한 뉴욕 여행기를 보여주는 ‘이서진의 뉴욕뉴욕’은 835,364회로 뒤를 바짝 쫓았다.

단일 클립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 역시 ‘체험 삶의 공장’이었다. ‘금금밤’ 1회는 총 15개의 클립 영상을 선보였는데 이중 나영석 PD와 이승기의 재회를 다룬 영상은 유튜브에서 416,817회, 티빙에서 39,329회, 네이버 TV에서 257,380회를 기록했다.

‘금금밤’ 2회에서는 소폭 변화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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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초점] 나영석 ‘금금밤’ 6개 코너, 이승기vs이서진 박빙… 클립 시청 多

유튜브, 티빙, 네이버 TV 세 가지 채널을 통합해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은 ‘이서진의 뉴욕뉴욕’으로 총 조회수는 323,397회였다. 이승기의 ‘체험 삶의 현장’은 149,656회로 첫 회에 비해 다소 큰 차이를 보였다.

두 코너의 우열을 가리는 것은 힘들었으나, 6개의 코너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두 코너의 인기 이유는 무엇일까? 게스트가 함께하거나 출연자가 많은 다른 코너와 달리 이들 코너는 이서진과 이승기의 원맨쇼에 가깝다. 시청자 입장에서는 독보적인 인지도와 영향력을 가진 출연진의 단독 코너에 자연스레 눈길이 쏠릴 수밖에 없다. 믿고 보는 출연진이 안정적으로 제역할을 소화하며 이끌어낸 성공이라고 볼 수 있다.

2회까지는 순위 변동 無… 순위 뒤집기 가능할까?

이서진과 이승기의 코너를 제외한 나머지 4개의 코너 순위는 1회와 2회 사이 큰 변화가 없었다. 1회에서는 ‘신기한 과학나라(216,597회)’, ‘신기한 미술나라(178,790회)’, ‘아주 특별하고 비밀스런 내 친구네 레시피(116,434회)', ‘당신을 응원합니당(73,116회)’ 순으로 조회수가 높았다.

2회는 ‘신기한 미술나라(77,142회)’가 ‘신기한 과학나라(76,790회)’를 근소한 차이로 앞질렀다. 뒤이어 ‘아주 특별하고 비밀스런 내 친구네 레시피(44,242회)', ‘당신을 응원합니당(38,713회)’ 순으로 1회와 같은 순위를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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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초점] 나영석 ‘금금밤’ 6개 코너, 이승기vs이서진 박빙… 클립 시청 多

앞서 제작발표회에서 나영석 PD는 ‘이서진의 뉴욕뉴욕’과 ‘당신을 응원합니당’에 대한 애정을 보인 바 있다. 장은정 PD와 김대주 작가는 각각 ‘체험 삶의 공장’과 ‘당신을 응원합니당’을 가장 기대하는 코너로 꼽기도 했다. 과학과 미술이라는 인문학적 소재를 다루는 ‘신기한 과학나라’와 ‘신기한 미술나라’는 예상 밖의 선전을 하고 있는 셈이다.

전체 순위 변동에 있어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전형적인 방법은 화제성이 있는 인물의 출연이나 시청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한 특별한 소재를 다루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항상 예상 밖의 독특한 연출을 해온 나영석 사단이 향후 어떤 방법으로 코너들을 이끌어 갈지 주목된다.

플랫폼별로 선호 코너 달라… 쪼개보기 강세

유튜브, 티빙, 네이버 TV 세 가지 플랫폼별로 선호하는 코너도 차이를 보였다.

1회의 경우 ‘당신을 응원합니당’이 유튜브와 네이버 TV에서 각각 2,895회, 35,861회로 가장 낮은 조회수 기록했으나, 티빙에서는 34,360회로 3위를 차지했다. 2회 역시 유튜브와 네이버 TV에서는 각각 1,106회, 10,867회로 최하위권이었으나 티빙에서는 26,740회로 ‘아주 특별하고 비밀스런 내 친구네 레시피’에 이어 4위에 이름을 올렸다.

선호하는 플랫폼에 있어서도 차이를 보였다. 1회 6개 코너의 클립영상 15개의 총 조회수를 확인한 결과 유튜브(1,131,685회), 네이버 TV(933,890회), 티빙(193,810회) 순으로 유튜브를 통한 소비가 가장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2회에서도 순위에는 차이가 없었다.

[Y초점] 나영석 ‘금금밤’ 6개 코너, 이승기vs이서진 박빙… 클립 시청 多

6개의 코너 중 시청자들은 원하는 코너만 골라보고 있다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 ‘금금밤’ 1회의 경우 티빙에서의 조회수가 126,867회로 15개의 클립 영상을 모두 합친 193,810회보다 낮은 수치를 보였다. 2회는 프로그램 조회수가 59,655회인데 반해 14개의 클립 영상을 합친 것이 209,142회에 달해 더 큰 차이를 보였다.

“냉정하게 시청자 입장에서 생각하면 선택적 시청은 가능하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마음에 드시는 코너만 봐도 된다”라고 말했던 나영석 PD의 말처럼 시청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코너를 찾는 시청 패턴을 만들어가고 있었다.

YTN Star 김성현 기자 (jamkim@ytnplus.co.kr)
[사진 제공 = tv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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