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이슈] '컴백' 방탄소년단, 예고된 신드롬 #팝스타 #세계관 #신기록

[Y이슈] '컴백' 방탄소년단, 예고된 신드롬 #팝스타 #세계관 #신기록

2019.04.12. 오전 10:0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Y이슈] '컴백' 방탄소년단, 예고된 신드롬 #팝스타 #세계관 #신기록
AD
그룹 방탄소년단이 다시 글로벌 신드롬을 겨냥한다.

방탄소년단은 12일 오후 6시 새 앨범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MAP OF THE SOUL: PERSONA)를 세계 동시 발매한다. '맵 오브 더 솔: 페르소나'는 지난 2년 6개월 동안 펼쳐진 '러브 유어셀프'(LOVE YOURSELF) 시리즈를 이어 새로운 연작의 포문을 여는 첫 앨범이다. 지금 위치에 오를 수 있게 해준 세계 팬들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담았다.

세심하게 풀어낸 세계관으로 동서양 정서의 공감을 이끌어낸 이번 스토리에도 관심이 높다. 새 앨범은 저서 '융의 영혼의 지도'를 모티브로 삼았다. 책에 따르면 사회의 기대와 요구에 맞춰가는 자아와 본인이 원하는 열망의 자아가 타협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페르소나가 생겨나는데, 융은 페르소나를 '다양한 환경에서 적응하게 하는 외적 인격'이라고 표현했다.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에는 부제 '보이 위드 러브(Boy With Luv)’가 붙었다. 팬들 사이에는 '러브 유어셀프' 시리즈를 통해 사랑을 깨우친 상남자 이야기가 자아를 찾아가는 세계관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일고 있다.

동서양의 문화가 다른데 공통적으로 공감할 수 있었던 주된 정서는 비판의식에서 비롯됐다. 특히 방탄소년단이 제시한 성장과 청춘, 그리고 비판의식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공감할 수 있는 주제였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앨범에서 내면을 비롯한 세상에 대한 관심과 사랑의 즐거움을 이야기한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주제로 노래를 풀어나가는 RM의 솔로 곡 '인트로: 페르소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에 대한 인간적인 관심에서 출발한 '소우주', '홈'은 힘들고 외로울 때 돌아가고 싶은 집을 팬들이 있는 곳으로 표현했다.

[Y이슈] '컴백' 방탄소년단, 예고된 신드롬 #팝스타 #세계관 #신기록

세계적인 팝스타들과의 협업도 큰 관심사다. 타이틀곡 '작은 것들을 위한 시'는 펑크 팝(Funk Pop) 장르로 너에 대한 관심과 사랑, 작고 소박한 사랑의 즐거움을 노래한다. 이 노래는 특히 미국의 팝스타 할시(Halsey)가 피처링을 맡아 화제다. 2015년 등장한 할시는 데뷔 2년 만에 빌보드 정상을 휩쓴 싱어송라이터로, 국내 팬들에겐 체인스모커스 '클로저'를 피처링한 가수로 처음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또 눈길을 끄는 건 에드 시런(Ed Sheeran)이 참여한 '메이크 잇 라이트'다. 아련하면서도 세련된 감성이 진하게 묻어나는 곡으로, 힘든 시절 자신을 알아봐 줬던 상대에 대한 사랑과 치유 과정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시런은 브릿팝 부흥의 일등공신으로, '셰이프 오브 유'(Shape of you) 등 숱한 메가 히트곡을 만들었다.

이밖에 제이홉, 진, 정국으로 구성된 새로운 조합의 유닛(소그룹) 곡 '자메 뷔',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는 강렬한 비트와 진의 로킹한 애드리브 보컬이 인상적인 방탄소년단표 힙합곡 '디오니소스'가 포함됐다.

앨범판매량도 이미 신기록을 예고하고 있다. 앨범은 예약 판매 첫날부터 11일까지 30일째 아마존 CDs & Vinyl 부문 베스트셀러 1위를 질주했다. 방탄소년단의 앨범 유통사인 드림어스컴퍼니에 따르면 11일까지 선주문량은 총 302만 1천822장을 기록했다. 아마존에선 예약 판매 당일부터 3주 이상 베스트셀러 1위를 이어가고 있다. 국제음반산업협회 따르면 2018년 아티스트별 음반판매 순위에서 드레이크 이어 2위에 올랐던 방탄소년단은 올해 그 기록을 깰 것으로 보인다.

영국 메트로는 "방탄소년단과 드레이크, 아리아나 그란데에 힘입어 그동안 위축됐던 세계 음악시장이 다시 되살아나고 있다"고 조명했고 로이터 통신은 "드레이크, 방탄소년단, 에드 시런이 전 세계 음악 시장을 정복한 아티스트"라며 "2018년 총 매출액 191억 달러(약 21조 원 이상) 기록에 기여했다"고 주목한 바 있다.

지난 10일 미국으로 출국한 방탄소년단은 13일(현지시간) 미국 NBC 코미디쇼 '새터데이 나이트 라이브'(SNL)에서 컴백 무대를 최초 공개한다. 미국 프로모션을 마치고 귀국한 뒤에는 오는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글로벌 기자간담회를 연다. 이어 5월 4∼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시작으로 시카고와 뉴저지를 거쳐 브라질 상파울루, 영국 런던, 프랑스 파리, 일본 오사카와 시즈오카 세계 8개 지역에서 '러브 유어셀프: 스피크 유어셀프'(LOVE YOURSELF : SPEAK YOURSELF) 스타디움 투어를 개최한다.

YTN Star 박영웅 기자 (hero@ytnplus.co.kr)
[사진=빅히트]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