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강릉소방서장 브리핑

강릉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강릉소방서장 브리핑

2019.05.23. 오후 9:0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강릉 과학단지 수소탱크 폭발 사고와 관련해이 사고로 2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는데요. 현장 연결해서 단독 브리핑 들어보겠습니다.

[이진호 / 강릉소방서장]
사고 경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시는 2019년5월 23일 18시 22분에 폭발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위치는 강릉시 과학단지로 163-3소재이며 건물 구조는 3개동입니다.

폭발은 벤처공장에 있는 지상 2층과 1층 옆에 있는 수소탱크가 폭발함으로써 관리동과 벤처2공장까지 반파와 부분파가 발생했습니다. 그리고 벤처공장에 있는 곳은 완파가 돼서 있고요.

원인은 공장수소탱크 3기는 1기당 400세제곱미터가 되는데 폭발로 추정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강원테크노 벤처공장은 1, 2동과 관리동으로서 28개 업체가 입주 중에 있습니다. 용도는 태양열을 받아서 수소를 가지고 연료 전지를 만드는 공장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인명피해는 사망 2명, 중상 1명, 경상 5명 총 8명이 발생하였고 현재 재산피해는 조사 중에 있습니다.

다음은 오늘 폭발 사고 현장에 동원된 인력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소방은 126명, 경찰 117명, 시청 30명 등 303명이 현장에 투입됐고 장비는 소방의 42대, 경찰 16대 등 총 73대가 현장에 투입돼서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최초 현장 조치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현장에 선착대가 출동해서 인명구조 및 사상자를 병원에 이송하였고 대응 2단계는 전 직원이 비상소집해게 현장에 투입되었습니다. 그리고 인근관서에 있는 양양동해소방서에서는 구조대와 동시에 화재진압 차량이 현장에 도착하였습니다.

현재는 매몰자 인명 검색을 위해서 지금 대기 중에 있으며 사체가 수습되는 즉시 바로 2차적인 인명피해가 있는지 매몰 부위의 검색을 진행토록 하겠습니다. 사상자 조치는 계속 보고드리겠습니다.

견학을 온 분이 5명이 있었고요. 이 견학을 안내하신 분이 테크노파크의 팀장이 안내를 하였고요.

그다음에 이 두 분 연구원은 안내하는 과정에 운전을 한 것 같습니다. 운전을 했는지 가동을 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