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 사고 학생 치료 경과 강릉 아산병원 브리핑

펜션 사고 학생 치료 경과 강릉 아산병원 브리핑

2018.12.19. 오후 2:07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강희동 / 강릉 아산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
강릉아산병원 권역의료센터장 강희동입니다.

환자 상태 변화가 일부 있었고 그리고 오늘 이 자리는 보호자분들이 어느 정도 선에서만 브리핑하는 것에 대해서 허용해 주셨기 때문에 저희가 자리를 마련한 거고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어제 다 말씀을 드렸는데 오늘 오전에 2차 고압산소 치료를 끝내고 한 학생이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의식이 호전된 상태고요.

그리고 한 명은 지금 추가적으로 약간의 명령반응이라고 하죠. 뭐 해라, 뭐 해라 하면 일부 반응하고 일부 발성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회복이 된 상태입니다.

나머지 2명은 조금 의식이 더 떨어져 있는 상태라서 조금씩 호전을 보이고 있는데 아직 좀 더 지켜봐야 될 정도라고 생각이 되고요.

그중에 1명은 지금 기관 삽관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질문 받겠습니다.

Q. 호전이라고 하는 어느 정도 호전입니까?
- 반응이 조금 더 명확해진다는 것. 제일 의식수준이 떨어질 때가 통증을 줘야지만 반응하는 상태. 거기에서 좀 더 발전하면 우리가 불렀을 때 깨는 정도, 그 정도가 돼야 되는데 일단은 통증반응에 반응하는 상태라고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삽관 삽입했다는 학생은 어느 정도인가요? 위독한 상태인가요?
- 거기도 비슷한 상태입니다. 그렇게 통증 자극에 반응하는 정도의 상태고요.

Q. 치료 받은 분들은 다 호전이 되고 있다고...
- 어제보다는 전체적으로 일부 호전이 있었고 많이 호전된 학생도 있었고.

Q. 그러면 한 학생은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의식이 호전된 상태이고 다른 학생은 말은 할 수 없고 일부 발성도 가능한, 반응할 수 있는 상태가 두 명 정도가 의식을 되찾았다고 볼 수 있는 건가요?
- 네, 오늘 2명 정도가 많이 호전됐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총 3명이 지금 의식을 찾은 상태라고 볼 수 있는 건가요?
- 2명 반 정도요. 아직 완전치가 않아서 저희가... 일부 발성한 가능한 상태고요. 아직 자기 이름을 대답한다든지 그 정도까지는 안 된 상태 같고.

Q. 치료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는지.
- 의식이 깨어나서 대화가 가능한 학생들은 저희가 심리치료를 진행할 예정이고요.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해서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고 그리고 많이 회복되면 저희가 연고지 쪽으로 전원을 보낼 생각도 사갖고 있고 추가적으로 서울 쪽으로 심리치료라든지 이런 건 연고지 쪽에 가셔서 하셔도 되니까 그렇게 진행하려고 계획 중입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아이들이 갖고 있는 각종 합병증들, 내과적인 합병들 부분들에 대해서 집중치료실에서 계속 치료하고 있고요.

Q. 합병증이라고 하면 어떤 게 있습니까?
- 합병증은 자세하게까지는 말씀드리기 좀 그렇고요. 일산화탄소 중독에서 볼 수 있는 합병증들 선에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Q. 고압산소치료를 어느 정도 계속할 예정이세요?
- 일단 의식이 호전될 때까지 계속할 예정입니다. 특정 시점을 저희가 적시하기는 어렵고요.

Q. 오늘 오전까지는 자가 호흡이 어려운 환자가 1명 있다고 들었는데.
- 자가호흡은 다 하고 있습니다.

Q. 일주일 정도는 집중 치료해서 이송을 검토 안 한다고 하셨는데 그 전에 이송될 수도 있나요?
- 아이가 많이 호전됐기 때문에 필요하면 저희가 이송할 수도 있고요. 여기서 치료를 계속할 수도 있고요. 여러 가지 상황을 보고서 평가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치료를 다 완료할 수도 있는데 보호자들하고 면담을 해보고 평가할 예정입니다.

Q. 이송도 할 수 있다는 겁니까?
- 맞습니다. 일반적인 일산화탄소 환자들은 1박 2일 있다가 집에 갑니다.

Q. 일반적으로 고압산소치료 받으면 1박 2일 있다가 집에 갈 수 있다고요.
- 왜냐하면 대부분 산소를 주면 의식을 찾기 때문에 다음부터는 정신과에서 면담 치료하는 정도로 하고 보행 가능하면 보내드릴 수 있고요. 어제 의식이 깨어난 환자는 오늘 보행도 하고 다 합니다. 오늘 의식이 깬 환자는 물도 먹을 수 있는 상태고, 혼자. 그 정도까지 확인했고 병실에 가서 또 한 번 만나볼 예정입니다.

Q. 깨어난 환자에 대한 치료만 말씀하셨는데 의식이 깨어나지 않은 환자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십니까?
- 기본적으로 고압산소치료 진행하고 내과적인 합병증 계속 저희가 치료하면서 경과를 봐야 될 것 같고요. 깨어날 때까지 일단 고압산소 치료는 계속할 예정입니다.

Q. 고압산소치료 횟수는...
- 횟수는 상황에 따라 가변적이기는 합니다. 아이들이 많이 호전이 된 학생들은 내일부터 한 번 정도로 횟수를 줄일 예정이고요. 다른 학생들은 일단 두 번 정도씩 초기에는 좀 집중적으로 할 예정입니다. 몇 번까지 한다, 이런 얘기는 없습니다.

Q. 오늘은 정확히 오전 몇 시부터 몇 시쯤까지 학생들이 교대로 고압산소 치료를 받았나요?
- 8시 반에서 10시 반까지 1차 치료했고요. 11시 반부터 1시 반까지 2차 치료, 두 번째 팀이 들어가서 치료한 거고요. 오늘 3차, 4차 치료 진행할 예정입니다.

Q. 3차 4차 치료는 몇 시쯤 예상하시나요?
- 3시 반 정도에 저희가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지금도 교대로 하고 있나요?
- 네, 아이들이 누워 있기 때문에 교대로 하고 있고요. 전부 다 앉아있을 상태가 되면 한꺼번에 할 수도 있습니다.

Q. 의식을 찾은 학생이 2명인데 그분들이 몇 시쯤에 좋아졌는지 추정이 가능한가요?
- 두 번째 학생은 2차 치료 후에 10시 반에 끝났을 때 나와서 그때부터 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Q. 첫 번째 학생은?
- 첫 번째 학생이 어제 좋아졌다고 제가 발표해 드리지 않았나요.

Q. 어제 몇 시쯤이었는지.
- 그건 기억이 잘...

Q. 어젯밤쯤이었나요?
- 네.

Q. 당시에 10시 반쯤 두 번째 환자가 좋아졌을 때 그때 부모님 봤습니까?
- 좋아져서 바로 저희가 고압산소센터로 부모님 오시라고 해서 만나게 해 드렸습니다.

Q. 발성할 수 있을 만큼 좋아졌다는 학생은 언제?
- 언제 좋아졌냐고요? 조금 아까 치료 끝나고 나서 바로요. 한 20분 전에.

Q. 그러니까 발성까지만 할 수 있는 사람이 있고 의식까지 찾은 사람은...
- 그건 오전에 있었던 아이는 두 번째로 의식을 찾아서 대화가 가능한 정도로 된 거고요. 지금 세 번째로 저희가 기대하고 있는 학생이 한 명 있는데 그 학생이 치료하기 전에 이미 명령반응에는 어느 정도 반응하는 상태였는데 치료 끝나고 나서 보니까 말도 조금씩은 하는데 완전치는 않다고 보여지고요.

Q. 조심스럽기도 아이들이 깨어났을 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이야기가 오고 갔는지.
- 저희가 치료실에서 구체적인 얘기는 안 하고요. 불편한 건 있는지 지금 병실하고 중환자실 올라간 상태라서 깊은 대화를 나누지는 않았습니다.

Q. 학생들이 본인의 상태를 인지를 하고 있나요?
- 아니요. 거기에 대한 질문은 제가 하지 않았습니다.

Q. 일반 병실로 이동을 하게 되나요?
- 1명은 일반병실로 옮겼습니다.

Q. 일반 병실로 이송했다는 친구가 처음의 친구인가요?
- 네, 맞습니다.

Q. 일반병실로 옮긴 게 언제쯤인가요?
- 일반병실로 옮긴 건 오늘 치료 후에 10분 전에 올라갔을 겁니다.

Q. 중환자실에 면회 안 받고 있다고 하셨는데 지금도 중환자실에 있는 학생들 면회 안 받고 있습니까?
- 보호자들만 면담이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언제든.

Q. 학부모들에 대한 심리치료도 진행 중입니까?
- 거기까지는 저희가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Q. 그러면 마지막 세 번째로 회복이 기대된다는 그 학생은 깊은 대화는 안 되지만 어쨌든 간에 간단한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건가요?
- 아닙니다. 대화는 아니고요. 일부 발성 정도 따라하는 정도, 한 단어 정도만 제가 확인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