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화재 참사 유족 설명회

제천 화재 참사 유족 설명회

2018.01.06. 오후 3:0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제천 화재 참사가 난 지 어느새 16일이 지났습니다.

합동분향소가 마련된 제천 실내 체육관 유가족 사무실에서 제천소방서와 합동조사단이, 유족들이 궁금해하는 사안을 설명했습니다.

현장 연결해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이상민 / 제천소방서장]
저희가 복합건물 화재 현황과 조치 사항에 대해서 보고서를 만들고 작성을 했지만 아마 유가족 여러분께 만족할 만한 자료가 될 수 없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저희가 합동조사단에 모든 자료라든가 모든 것을 다 말씀을 드리고 이 다음 시간에 합동조사단에서 거기에 대한 설명이 있다고 얘기는 들었었습니다.

저희가 만든 자료를 보시는 것보다 합동조사단에서 조사를 한 걸 들으시는 게 더 어떤지 한번 더 말씀을 드리고요. 만약에 이 자료에 대해서 설명을 하게 된다면 제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인터뷰]
설명을 원합니다. 설명을 한번 해 보시죠. 설명을 하시고 지금 설명해 주신 내용과 합조단과 내용과 상의한 부분 이런 것은 추후에 저희들 합조단과 얘기를 하겠습니다. 먼저 가져온 자료부터...

[이상민 / 제천소방서장]
우선 화재 개요부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화재는 12월 21일 15시 53분 경에 저희에게 최초로 접수가 됐습니다. 발화 장소는 지상 1층 필로티 주차장 천장 부분으로 됐고요.

건물 구조는 양식 철근 콘크리트 슬라브 구조에 지상 9층에 지하 1층 건물입니다. 연면적이 3813 평방미터가 되고요. 바닥 면적이 639.12 평방미터가 됩니다.

피난계단은 2개에 있습니다. 이 건물의 사용승인은 2011년 7월 15일 사용 승인이 났고 그 이후에 15년 9월 8일에 17년 8월 1일 경매 낙찰로 소유권을 변경하게 됩니다.

용도별로 보면 지상 1층은 필로티 로비 주차장으로 되어 있고 지상 2층부터 3층은 찜질방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4층부터 7층까지는 헬스클럽을 하고요.

지상 8층부터 9층까지는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8층, 9층은 각각 레스토랑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지하 1층은 골프연습장, 전기실 그리고 기계실로 층별 용도가 되어 있습니다.

이 당시에 동원 소방력은 564명이 동원됐고 헬기 3대 등 장비 82대가 동원됐습니다. 이 동원 소방력에 대해서는 저희가 계속 인원을 추적하고 있기 때문에 약간의 변동 사항은 있을 걸로 저희도 보고 있습니다.

다음은 소방시설하고 점검 현황입니다. 소방시설은 소화설비로 소화기 등 48대 있고 원내 소화전이 9개 소, 스프링클러가 356개 회로로 알람밸브가 있습니다.

경보 설비는 자동화재탐지 설비가 94개 감지기가 있고 14회로로 형성돼 있습니다. 비상 설비는 2개소가 있고요. 가스 설비가 2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피난 설비는 완강기 3대가 있고 유도등이 82개, 비상조명등이 59개 그리고 소화활동설비로 연결송수관 설비가 8개 있습니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