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의 뉴스 포커스〕 반려견과 함께 입장하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

〔ANN의 뉴스 포커스〕 반려견과 함께 입장하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

2020.09.30. 오후 11:3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NN의 뉴스 포커스〕 반려견과 함께 입장하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
AD
● 멋진 세상 속 전시디자인_ 설치, 사진, 퍼포먼스, 영화 등 다양한 매체로 개와 사람의 관계에 대해 질문, 현대사회에서 ‘반려’의 의미를 묻는 전시로 반려견과 동반 입장 가능해
국립현대미술관(MMCA)은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전을 9월 25일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으로 먼저 공개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은 ‘모두를 위한 열린 미술관’을 목표로 문화 접근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 전시는 가족 구성원과 공동체의 일부로서 반려견을 관람객으로 초청하여 현대사회에서 반려의 의미, 미술관의 개방성과 공공성의 범위 그리고 공적 공간에 대한 정의 등을 질문한다.

한국에서는 전체 가구의 약 30%가 반려동물과 살고 있으며 동물과 인간이 함께 누릴 수 있는 공간과 장소는 점차 커지고 있다.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미술관이 지향하는 ‘모두’의 범위가 어디까지 확장할 수 있는지를 시도한다. 전시 기간에 미술관 공간 일부는 개와 그 가족이 함께하는 공간이 되어 반려동물을 공적 장소에서도 가족이자 사회 구성원으로 인정할 수 있는지 질문한다. 나아가 인간 중심으로 구축한 미술관이 비인간(non-human)을 어디까지 고려할 수 있는지 실험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개를 위한 개방과 환대의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 수의사, 조경가, 건축가, 법학자 등 분야별 전문가가 전시에 참여했다. 설채현, 조광민 수의사는 동물 행동 및 감정, 습성에 대한 자문을, 김수진 인천대 법학부 교수는 법률 자문을, 개를 위한 건축과 조경을 위해 김경재 건축가, 유승종 조경가가 참여했고, 김은희 독립큐레이터가 스크리닝(영화)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ANN의 뉴스 포커스〕 반려견과 함께 입장하는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은 ‘인류세-광장’, ‘고통스러운 반려’, ‘소중한 타자성’, ‘더불어 되기’, ‘자연 문화’, ‘움벨트(Umwelt, 자기중심적 세계를 의미)’와 같은 주제어를 바탕으로 전시·퍼포먼스·스크리닝 세 부분으로 나뉜다.

전시에서는 참여 작가 13명(팀)의 신작 7점을 포함해 설치, 조각, 애니메이션 등 작품 20점을 볼 수 있다. 전염병으로부터 아이를 구한 썰매견의 이야기를 다른 관점으로 제안하는 정연두의 ‘토고와 발토-인류를 구한 영웅견 군상’, 적록색맹인 개의 시각을 고려하여 도구를 제작한 김용관의 ‘알아둬, 나는 크고 위험하지 않아’, 도그 어질리티(dog agility, 장애물 경주)에 사용하는 기구와 비슷한 조각을 미술관 마당에 설치하여 개를 위한 미래의 숲을 상상하는 조각 스카웃의 ‘개의 꿈’, 건축가 김경재가 개를 위해 제작한 공간 ‘가까운 미래, 남의 거실 이용 방법’, 조경가 유승종은 식물과 자연을 과감하게 전시실로 가져온 ‘모두를 위한 숲’ 등을 선보인다.

퍼포먼스로는 인간 중심적인 상태를 벗어나 다른 무엇이 되기(becoming)를 시도하는 김정선x김재리의 ‘신체 풍경’, 반려 로봇 아이보(Aibo)와 미술관을 산책하는 남화연의 ‘Curious Child’, 사물 인터넷 기기 여러 대가 주고받는 소리를 개와 사람이 함께 듣는 다이애나 밴드의 ‘숲에 둘러서서’, 반려조(앵무새)와 사람이 함께 퍼포먼스를 하는 양아치의 ‘창경원 昌慶苑’ 등 신작 4점을 선보인다. 그리고 관람객과 반려동물에게 저녁 식사 재료를 제공하는 박보나의 ‘봉지 속 상자’를 진행할 예정이다.

스크리닝 프로그램으로는 ‘개, 달팽이 그리고 블루’라는 제목으로 영화 3편을 선보인다. 영화 전체가 단 하나의 색(국제 클라인 블루, IKB 79)의 단일 쇼트와 보이스 오버 그리고 사운드트랙으로 구성한 데릭 저먼(Derek Jarman)의 ‘블루’(1993), 달팽이와 비올라 연주자가 비올라 활을 중심으로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 순간을 관찰한 안리 살라(Anri Sala)의 ‘필요 충분 조건’(2018), 감독의 애견 록시의 눈을 통해 눈먼 인간 세계의 고통과 작별하는 법을 말하는 장뤼크 고다르(Jean-Luc Godard)의 ‘언어와의 작별’(2014)을 상영한다.

지난 6월 사전 출간한 전시 도록에는 연구자, 비평가, 수의사, 소설가, 법학자의 글과 반려동물 관련 정보를 수록했다. 미술뿐 아니라 사회학, 수의학, 법학 등 다양한 분야의 글을 통해 전시 주제를 뒷받침한다.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에 따라 미술관은 휴관을 지속하지만, ‘모두를 위한 미술관, 개를 위한 미술관’은 9월 25일 오후 4시 유튜브 채널(youtube.com/MMCAKorea)을 통해 온라인으로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전시를 기획한 성용희 학예연구사의 전시 설명, 참여 작가 인터뷰를 비롯해 작가의 반려견이 직접 전시장을 방문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전시는 10월 25일까지 계속한다.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이제껏 미술관에 온 적 없는 반려견을 새로운 관람객으로 맞이함으로써 미술관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새로운 담론을 끌어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료_국립현대미술관, 기사 출처_ 데일리 에이앤뉴스_ Daily AN NEWS ‧ ANN TV(ANN NEWS CENTER)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기사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데일리에이앤뉴스_ 건설경제건축디자인문화예술종합미디어뉴스‧에이앤앤티브이_건축디자인건설미디어뉴스채널 ‧ 에이앤앤북스_ 건설지‧건설백서‧건설스토리북‧건설엔지니어링북전문출판사)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