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 건축 뉴스〕 서울로7017에서 뻗어가는 실핏줄 보행네트워크 확장, 공중보행교

〔ANN 건축 뉴스〕 서울로7017에서 뻗어가는 실핏줄 보행네트워크 확장, 공중보행교

2019.12.18. 오후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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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 건축 뉴스〕 서울로7017에서 뻗어가는 실핏줄 보행네트워크 확장, 공중보행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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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진 세상 속 공공디자인_ 서울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로7017에서 구 서울역 옥상까지 40m 공중보행교로 연결돼… 20여 년간 방치된 주차램프는 전시공간으로 탈바꿈해

〔ANN 건축 뉴스〕 서울로7017에서 뻗어가는 실핏줄 보행네트워크 확장, 공중보행교

서울로 7017에서 구 서울역사 옥상을 연결하는 공중보행교가 설치된다. 길이 40m, 폭 6m 규모로 2020년 말에 완공되는 공중보행교를 통해 시민들은 구 서울역을 지나 서울역 대합실까지 한 번에 걸어서 이동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서울역은 철도와 도로로 둘러싸여 도심 속 ‘고립된 섬’처럼 남아있던 서울역으로의 보행 접근성 개선과 함께, 그동안 판매시설 위주로 공공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던 한계도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보행교 신설과 더불어 현재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는 구 서울역 옥상은 약 2,300㎡(700평) 규모의 정원식 문화 휴게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보행교와 함께 지상에서 옥상까지 연결하는 구 서울역 주차 램프도 리모델링을 통해 문화공간으로 변모한다.

〔ANN 건축 뉴스〕 서울로7017에서 뻗어가는 실핏줄 보행네트워크 확장, 공중보행교

박원순 시장은 “서울로7017과 서울역 간 보행길을 조성함으로써 ‘걷는 도시 서울’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서울역 일대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인 도시재생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며 “서울역에 시민을 위한 대규모 문화‧휴게 공간을 조성함으로써 서울역의 위상과 공공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역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국철도시설공단 김상균 이사장은 “지속적인 철도 역세권·복합역사 개발을 통해 공단은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사회적 가치 실현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역의 공공성 강화와 시민들의 편의성 확대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ANN 건축 뉴스〕 서울로7017에서 뻗어가는 실핏줄 보행네트워크 확장, 공중보행교

구서울역 공중보행교 개선을 통해 서울로 7017의 보행네트워크는 더욱 확장되며, 문화휴게 공간이 더해져 서울역 일대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존 고가차도에서 공중 보행로로 변신하면서 다소 부족했던 서울로7017의 휴게공간이 보충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화역사(주)와 서울역 공공성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서울시는 1단계로 2020년까지 연결통로와 옥상 휴게공간을 조성해 개방하고, 2단계로 2021년까지 폐쇄된 주차램프를 문화시설 등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ANN 자료_ 서울시, 기사 출처_ 데일리 에이앤뉴스 AN NEWS(ANN 뉴스센터)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Vivian AN)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한양대학교 실내건축디자인학과 겸임교수, 한양대학교 IAB자문교수
제공_ 에이앤뉴스그룹(데일리 에이앤뉴스_ 건축디자인대표 미디어신문 ‧ ANN TV_ 건축디자인 미디어뉴스채널 ‧ 에이앤프레스_건설지, 건설백서, 건설스토리북, 건설엔지니어링북 전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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