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2017.07.18. 오전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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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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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멋진 세상 속 건축디자인_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중국 탕산의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Waterside Buddhist Shrine)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중국 텐진 화베이성(Hebei) 동부의 광공업도시인 탕산(Tanshan) 강변에 아담한 종교 건물이 들어섰다. 외부에서 볼 때 강가의 작은 둔덕으로 인식되는 건물은 불교적 명상과 사색을 위한 종교적 공간이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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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물이 들어선 곳은 강가의 숲속으로 강변을 따라 작은 산들이 있고 산 뒤편에는 공동 경작지와 채소를 재배하는 온실이 흩어져 있다. 당초 대지는 기다란 마름모꼴의 형상으로 전면으로 말없이 강이 유유히 흘러가고 있었다. 이러한 주변 환경을 배경으로 건축가는 건축물을 자연의 일부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색다른 시도로 접근한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마치 작은 산 아래의 연속된 듯이 건물을 흙 속에 교묘히 숨기도록 설계한 것이다.
건물의 생김새는 녹지로 덮인 둔덕처럼 보이지만 기존에 강변에 자라던 나무를 그대로 보존하려는 노력 덕에 배치는 손바닥을 펼친 모양새를 취한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건물이 들어섬으로 인해 자칫 잘라져 사라져버릴 수 있는 나무의 존재를 인정하고 공존의 미덕이 적극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가급적 존재하는 모든 나무줄기를 피해서 했기에 자연스럽게 다섯 개의 기다란 가지 공간이 생겨났다.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각각의 가지 공간은 남북 방향과 강을 향한 두개의 축을 형성하고 저마다 하늘과 강변을 향해 열려 있다. 건물 안에 녹아있는 다섯 개의 가지 공간은 다실 앞에서 한데 모이고 출입구와 불교 명상실, 다실, 리빙룸, 화장실이라는 서로 다른 기능을 머금은 채 주변으로 한껏 뻗어나가는 평면 구조를 보인다. >>Han Wen-Qiang Founder and Principal Architect of ARCHSTUDIO, 자료_ Archstudio, Photo by Wang Ning, Jin Weiqi, 기사 출처 News Source_ AN newspaper(AN news group) 제공

안정원(비비안안) 에이앤뉴스 발행인 겸 대표이사 annews@naver.com
제공_ 에이앤뉴스 건축디자인 대표 네트워크신문

〔안정원의 디자인 칼럼〕 자연과 사람의 넉넉한 공존을 제시하는 워터사이드 불교 사원 1.

>>Han Wen-Qiang, ARCHSTUDIO. He mainly researches on contemporary architectural and interior environment based on traditional cultural background, devotes to making space to be the communication medium between people and people, people and environment, and creating a livable life. He has been featured as 2015 One of the Best Ten International "Design Vanguard" by American renowned magazine "Architectural Record”. His works have won many awards, including “LEAF (Leading European Architecture Forum) Awards” Refurbishment of the Year Award, Architizer "A+ Awards" Architecture + Renovation Category Jury Award, “Hospitality Design Award” Open Category Winner of American Hospitality Design magazine, "Best of Year Awards" of American "Interior Design" Magazine; "The 37th Annual Interior Awards" of American "Contract" magazine; “Taiwan Interior Design Award” Gold Award; "Asia Pacific Interior Design Awards" Gold Award; Design for Asia Award Merit Award and WA Design Experiment Award Shortlist Award, etc. His works have also been invited to exhibited at "Towards A Critical Pragmatism: Contemporary Architecture in China" exhibition by Harvard University and 2015 Kwangju Art Biennial in Korea. His works have been widely published by home and abroad renowned publications, including Architectural Record, Architectural Review, Arquitectura Viva, Frame, d+a, Perspective, Taiwan Architecture magazine, Time+Architecture magazine, dezeen, designboom, archdaily, gooood and other famous design websi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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