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이트의 기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자바스크립트를 활성화하는 방법을 참고 하세요.

무릎 관절염과 인공관절 로봇수술
Posted : 2018-10-06 19:00

동영상시청 도움말

[VCR]
대표적인 관절 질환인 슬관절염!
김현수 정형외과 전문의와 함께 슬관절염과 인공관절 수술에 대해 알아볼까요?

-----
[앵커]
‘슬관절염’이라고 하면 용어가 좀 생소한데요, 어떤 질환인가요?

[인터뷰 : 김현수 원주 성지병원 관절센터장]
무릎 관절에 국한된 질환을 ‘슬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질환이 퇴행성 관절염인데,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통증입니다.
평소에 꾸준하게 운동하고 관리를 하는 것이 슬관절염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앵커]
보통 관절염 수술이라고 하면 ‘인공관절’이 떠오르는데, 이 슬관절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터뷰]
수술 방법으로는 골을 절제하여 교정하는 골 교정술이 있고요.
망가진 관절을 교체하는 인공관절 삽입 수술이 대표적입니다.
뼈를 제거할 때 아주 정확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요즘에는 로봇 첨단 장비를 이용해서 보다 정확한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앵커]
방금 로봇이 수술을 한다고 하셨는데 기존 수술과는 어떤 점이 다른가요?

[인터뷰]
기존의 인공관절 수술은 2차원으로 진단이 된다면, 인공관절 로봇수술은 환자 뼈를 실제와 똑같이 3차원 입체영상으로 나타내고 로봇을 이용해서 가장 환자의 몸에 맞는 인공관절이 삽입됩니다.

[앵커]
로봇 수술의 방식과 순서가 궁금합니다.

[인터뷰]
이런 식으로 골 모양이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입원하시면 CT나 MRI 검사를 해서 하루 전에 다 계측을 하고, 환자에게 가장 맞는 인공관절을 선택합니다.
인공관절 로봇수술은 의사가 로봇을 통해서, 불필요한 뼈의 절삭을 줄이고 절삭하는 부분의 오차를 줄여서 환자 몸의 뼈를 최대한 보존하고 여러 가지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아주 정확한 방법입니다.

-----
[함께 배워요!]
무릎 건강 운동법, 함께 알아볼까요?

첫 번째 동작, 다리를 골반 넓이로 넓히고 발과 무릎이 일직선이 되도록 앉습니다.
두 번째 동작, 발등을 몸 쪽으로 당기고 다리를 올려주세요. 다리를 내리면서 잠깐 멈춰 유지해주세요.

-----
[앵커]
불안정하고 약한 무릎을 방치하면 관절염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운동과 관리, 꾸준히 하셔야 합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진행 공영주 기자 / 촬영·편집 정원호, 강재연 피디 / 구성 공영주, 강승민 기자

-----
문의 : 원주 성지병원(1899-1188)
댓글등 이미지 배경